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명치 통증 원인, 역류성 식도염인가요?

입력 2016.07.21 15:55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예전에 역류성 식도염을 앓은 적이 있었는데, 병원 치료 및 약 복용 후 호전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과자와 음료수 등을 먹은 후 다시 명치 쪽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재발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복통을 호소하는 남성복통을 호소하는 남성

A.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산의 역류를 막아주는 위.식도 괄약근의 기능 이상으로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증상은 속쓰림, 가슴쓰림. 명치의 통증, 목에 걸린 듯한 느낌. 흉통, 기침 등 여러 가지 양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은 기능성소화불량증, 과민성대장증후군, 위염 등 다른 소화기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흔해서 다양한 소화기 증상을 함께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쉽게도 위. 식도 괄약근의 기능을 정상화 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개개인의 증상에 따라 치료를 하게 되는데 위산분비억제제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외에 위장관운동조절제, 제산제, 진경제 등을 적절히 조합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증상을 고려하건대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생각되며 약물 복용 후 호전중이었다가 과자, 음료수를 먹은 후 위산 과분비 등의 영향으로 다시 식도염이 악화된 것 같습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저녁 늦게 먹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그래도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원철 (소화기내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