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다크서클 없애는 방법,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

입력 2016.08.19 09:00
  • 신종인·오브제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어렸을 적부터 유난히 다크서클이 심한 경우, 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외모적인 고민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다크서클 없애는 방법은 아이크림과 같은 화장품인데, 사실 이러한 화장품을 지속적으로 발라보아도 효과가 없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어느 여성의 눈어느 여성의 눈

그 이유는 다크서클의 경우 사람마다 갖고 있는 원인이 다르고 다크서클의 원인에 따라 그에 따른 해결방법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크서클이 있다고 해서 무작정 아이크림을 바르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가진 다크서클 원인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다크서클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하나는 기능적인 원인이고 또 하나는 구조적인 원인이다. 여기서 기능적인 원인이란 신체 기능의 저하로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눈 밑에 푸르스름한 혈액이 뭉쳐 일시적으로 다크서클처럼 비춰지는 원인을 말한다.

이러한 경우라면 충분한 숙면이나 비타민 섭취, 꾸준한 운동 등을 통해 몸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면 다크서클이 충분히 완화될 수 있다.

반면 구조적인 원인에 따른 다크서클도 있는데, 이는 눈 밑 안쪽에 복잡하게 얽혀있는 구조의 문제로 나타나는 선천적인 다크서클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인 양상으로는 눈밑 지방의 불룩함, 눈밑 꺼짐, 색소침착, 혈관의 비침 등이 있으며 이를 교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크서클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단순히 몸의 기능적인 문제로 생겨난 일시적인 다크서클이 아니라 원래 갖고 있던 눈밑 구조로 인해 갖게 된 선천적 다크서클이기 때문에 이를 호전시키기 위해서는 눈밑 안쪽 구조를 이용한 방법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방법으로 시행되는 것이 다크서클 수술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수술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같은 선천적인 다크서클이라고 하더라도 구체적인 양상이 다 다르므로 양상에 맞는 수술방법이 진행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다크서클 수술은 결코 간단하게 진행되는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 다크서클을 없애고자 한다면 본인이 가진 다크서클 원인을 정확히 진단받아 보고 적합한 방법으로 호전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종인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