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야식 먹으면 키 안 크나요? 키 크는 법은?

입력 2016.08.17 14:41
  • 신정윤·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요즘 올림픽 경기 보느라 밤에 출출해서 야식 많이 먹고 있는데 키 크는 데 방해가 되나요? 성장호르몬 나오는 시간이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라고 들었는데 그 이후에 자면 키가 안 크는지요? 그리고 여자는 생리를 시작하면 키에 영향을 준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여성여성

A. 성장호르몬의 분비 시간과 키 크는 법에 대해 문의를 하셨네요.

성장호르몬은 출생 후 나이가 들고, 노화 과정 전반에 관여하는 기본적 호르몬입니다. 성장호르몬은 운동을 하거나 수면 시 성장호르몬 분비가 자극을 받지만, 평소에도 꾸준한 분비를 보입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은 그 이름으로 인해 오해가 불러일으키나 성장호르몬만으로 키를 키우는 것은 아닙니다. 키 성장은 단지 몇시에 자는가만이 아닌 부모님의 유전적 조건에 본인의 건강과 식습관, 영양, 운동, 생활패턴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여학생은 평균적으로 초경 후 1~2년간 5cm 내외의 성장을 보이고 성장 완료기에 들어서고는 합니다. 성장 완료기라 해서 성장이 멈춘다가 아니라 완만한 성장을 수년간 보이다 멈추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 완만함이나 수년간의 기간은 본인의 자기관리와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일 매일 꾸준한 규칙적 운동
2. 운동은 모든 운동이 다 도움이 되나 그중에서도 걷기, 뛰기, 줄넘기, 농구, 배구, 축구, 등산, 배드민턴 등 다리를 중심으로 하는 운동
3. 가능한 12시 전 취침과 7시 전의 기상
4. 자기 전 20~30분간의 스트레칭
5. 밀가루로 된 빵, 과자, 국수, 라면, 햄버거, 피자 등을 피한다.
6. 인스턴트, 패스트푸드를 멀리한다.
7. 단 음식과 탄산음료 등 음료를 마시지 않는다.
8. 물을 충분히 섭취한다.
9. 신선한 야채류를 충분히 섭취한다.

<도움말 =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소아청소년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