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다크서클 수술, 오직 눈밑지방재배치?

입력 2016.09.12 17:16
  • 이영근·신사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눈 주위가 검게 보이거나 어둡게 보이는 경우, 흔히 다크서클이 심하다고 얘기한다.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피부착색에 의한 것으로, 눈이나 코 주위를 많이 비비는 경우에 잘 생기며, 이는 주로 알러지를 가진 사람에게 흔하다.

둘째, 피부를 통해 근육의 혈관이 비쳐 보이는 경우이며, 주로 얇고 흰 피부를 가진 상황에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눈 밑 지방이 앞으로 밀고 나오면서 눈 밑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경우 그 아래쪽에 눈물 고랑이 생기면서 그림자가 생기는 경우이다.

다크서클은 각각의 경우로 인해 개별적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대개는 이러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눈

▲ 눈 밑 지방 재배치, 다크서클 수술?

눈 밑 지방 재배치는 볼록한 눈 밑의 지방을 꺼내서 깊게 패인 눈물 고랑으로 이동을 해주는 수술이다. 보통 20~30대에 많이 행해지며 피부절개를 하지 않고 결막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회복이 비교적 빠르고 겉으로 수술 흔적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이 수술이 많이 행해지면서 이를 다크서클 수술이라고 얘기하는 병원들이 많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을 받는다고 해서 무조건 다크서클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앞서 언급한 다크서클의 원인이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이다.

눈 밑 지방 재배치는 눈 밑 지방이 볼록해진 경우 그림자로 인한 다크서클에 대해서 해결해 줄 수 있는 수술이지 피부착색이나 색소에 관한 해결책까지 될 수는 없다. 물론, 다크서클의 원인 3가지에 대한 각각의 해결책 중에 가장 드라마틱한 효과를 주는 치료법이 눈 밑 지방 재배치 수술인 것은 맞는 얘기이다. 전 후 결과의 차이가 극명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피부착색은 여러 번의 레이저를 시술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착색 자체를 완전히 없애긴 힘들다. 근육 혈관이 비쳐 보이는 경우엔, 피부와 근육 사이에 미세지방 이식을 해줌으로써 혈관 보이는 부분을 최소화 해줄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완전히 없애기엔 무리가 있지만 다크서클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좋은 수술임은 틀림없다.

다크서클에 대한 원인을 잘 이해하고 각각의 경우에 맞는 수술법을 택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눈 밑의 변화는 골격의 형태, 안구의 돌출도, 피부의 두께 등등에 따라 사람마다 다양하게 진행되는 만큼 이를 잘 이해하고 치료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근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