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조루증 치료방법, 원인에 따라 달려진다

입력 2016.10.06 10:47
  • 변동원·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조루증은 남성의 중요한 성기능 장애로 자신의 의지와는 다르게 너무 빠른 사정을 하거나 임의대로 조절하기가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조루증의 남성 환자는 주로 중년층 들에게서 갱년기와 신체기능의 저하로 나타난다 생각되었으나 최근에는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음주, 흡연, 만성피로, 우울증 등으로 인하여 젊은 남성 층 들에게서도 조루증이 늘어나고 있다.

손을 잡고 있는 남여손을 잡고 있는 남여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질환은 아니지만 성생활에 문제가 생기는 것만큼 힘들고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 없다. 자신감을 상실하고 모든 생활전반에 영향을 주어 대인기피증 우울증 등의 더 심각한 상태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래서 조루증이 의심이 된다면 반드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조루증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조루증의 원인으로는 심인성, 과민성 요인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증상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다르다. 심리적 영향으로 나타나는 심인성 조루증은 수술적인 치료법 보다는 심리 상담과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

조루증 약물치료는 경구복용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호르몬을 조절하는 역할을 조절하게 된다. 세로토닌 신경전달물질은 흥분, 식욕, 정서 등을 느끼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이다. 세로토닌 호르몬의 고갈이 빨라 남성의 임의사정을 조절하기 어려운 상태를 개선시켜 준다.

조루증 수술적 치료는 귀두 부위가 민감하여 나타나는 과민성 요인의 치료로 진행된다. 음경배부신경 절제술과, 대체진피를 이용한 음경확대로도 치료할 수 있다. 음경배부신경 절제술은 민감한 신경을 절제하여 감각을 둔화시키는 방법이다.

대체진피 확대수술로 조루증을 치료할 수 있는데 확대의 효과는 물론 조루증 치료까지 기대할 수 있어 많은 남성들에게 인기가 있지만, 모두에게 적용될 수는 없기에 정확한 증상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도입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변동원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