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빡빡하고 시린 안구건조증 예방법은?

입력 2016.10.11 13:57
  • 신정윤·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안구건조증 증상이 너무 심합니다. 눈을 감을 때 뻑뻑한 느낌이 나고, 눈을 뭔가 쑤시는 것 같이 따갑고요. 가끔 눈물도 나고 시린 느낌도 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렌즈 착용은 좋지 않나요?

안약을 넣는 사람안약을 넣는 사람

A.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해 생기는 것을 말한답니다. 눈은 윤활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눈물이 마르거나 흐르지 않게 되면 쉽게 그 표면이 손상받겠죠.

이로 인해 눈이 시리고, 따갑고, 이물감이나 건조함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쉽게 눈이 충혈되고 심한 경우 두통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만성질환이기에 완치가 어렵지만 약을 통해 증상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방부제가 없는 일회용 인공눈물 처방을 받게 됩니다. 이 외에 다른 질환으로 인해 생긴 것이라면 질환 치료를 우선으로 합니다.

인공눈물 점안과 함께 지켜주셔야 하는 부분은 바로 수분섭취를 자주 하시고 TV나 책등을 너무 오랫동안 보지 말고 실내습도를 적정 유지해주십시오. 서클렌즈와 같은 미용 렌즈는 아무리 비싸고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 주변의 수분을 빨아들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이로 인해 눈이 쉽게 건조해집니다. 이로 인해 눈의 이물감이나 눈 충혈, 화끈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되도록 미용 렌즈는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특히 눈이 건조한 경우에는 더더욱 착용을 피할 것을 권합니다.

무언가를 집중해서 볼 때 의식적으로 눈을 좀 더 깜박여 주시고, 눈을 깜박하실 때 윗눈꺼풀과 아랫눈꺼풀이 맞닿도록 완전히 감았다 떠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눈물길에 있는 수분이 안구 전체로 퍼질 수 있습니다. 수시로 눈 주변을 마사지해주시고, 눈 운동을 해주시는 것 또한 눈 건강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방법을 드리자면, 눈은 항상 따뜻하게 유지가 되어야 하므로 일주일에 1~3회 정도 따뜻한 찜질을 해 주는 것 또한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 ‘자가혈청안약’ 처방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안약은 본인의 혈액을 이용해 만드는 안약으로 혈액 속 상처를 치유하는 성분을 빼내어 안약으로 만든 것으로,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되는 각막 상처 등을 빠르게 치유할 수 있게 돕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안과 상담의 서정원 (안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