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1분 Q&A] 꿈 때문에 잠을 깊게 자지 못합니다

입력 2016.10.25 16:54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잠을 잘 때마다 꿈을 꿉니다. 다른 사람들은 상황을 보는 꿈을 많이 꾼다는데, 저는 제가 직접 느끼는 경험적인 꿈을 꾸다 보니 감정적 소모도 크고,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느낌입니다. 그래서인지 잠이 불규칙해지고 많아진 것 같아요. 꿈을 꾸지 않고 푹 잘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잠을 자지 못하는 여성잠을 자지 못하는 여성

A. 먼저 다양한 약물들이 수면의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복용중인 약물이 있다면 수면에 미치는 영향을 의료진에게 문의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면에는 주기가 있습니다. 몸은 자고 감각은 마치 살아있는 듯한 얕은 잠(렘 수면)을 시작으로 해서 1.2.3.4단계의 수면 단계가 있는데, 4단계가 가장 깊은 단계의 잠입니다.

꿈은 여러 단계들 중 어느 단계에서도 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꿈을 꾼다고 해서 잠을 깊게 못 자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렘 수면이나 1단계 수면에서의 꿈은 상당히 생생합니다. 그래서 꿈을 많이 실감나게 꾸었다고 한다면, 이 단계에서의 수면이 많았다고 봐야 하므로 깊은 잠을 못 잤다는 의미가 됩니다.

3, 4단계, 즉 깊은 수면단계에서의 꿈은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너무 무서워서 소지를 지르며 깨었다던지, 잠꼬대를 많이 하는 꿈이 많습니다.

숙면을 위해서는 잠의 질, 잠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아래 수칙들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너무 늦은 시간에는 식사나 간식을 삼갈 것

잠잘 때에는 피가 뇌나 신경 쪽으로 많이 몰려서 뇌를 회복시키는데 사용해야 하는데, 늦게 음식을 먹으면, 그 피가 소화시키는데 동원되어 버리므로 깊은 잠을 방해합니다.

2. 잠들기 2시간 전에는 시각에 자극을 주는 화면을 피할 것

잠이나 꿈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것은, 잠을 청하거나 잠들기 전에 받았던 시각적 반응들 입니다. 특히 빛과 관련된 것들이지요. 습관적으로 TV를 시청하거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화면을 들여다 보는 것 등은 눈과 뇌에 자극을 주고 잔상을 남기므로 좋지 않습니다.

3. 잠자기 약 1시간 전에 가벼운 체조나 스트레칭을 할 것

아침에 하는 체조는 움직이기 위해 몸을 푸는 체조이고, 자기 전의 체조는 긴장된 근육들을 풀어주어서 잠을 편히 자게 하는 체조입니다.

4. 밤에 신경 쓰는 것을 삼갈 것

직업상 한밤중이나 새벽에도 출동해야 하는 분들에게 수면 장애가 많습니다.

5. 자기 전에 샤워보다는 목욕을 할

미약하나마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샤워보다는 몸을 담그는 목욕을 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성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