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치아 스케일링 왜 꼭 필요할까? (1)

입력 2016.11.17 17:29
  • 우성재·청담연세휴치과의원 전문의

올바른 치아관리 요령과 스케일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옛말에 치아는 오복에 하나라고들 하죠. 그만큼 예로부터 건강한 치아는 건강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건강한 치아를 위해 가장 기본은 무엇일까요?

치아치아

바로 올바른 칫솔질입니다. 혹시 3:3:3 법칙을 알고 계신 가요?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에, 3분 이상 칫솔질을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이런 법칙에 따라 칫솔질을 잘한다고 해도 치석이 생기는 경험들을 다들 하셨을 겁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욕실 청소를 매일 깨끗이 한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난 후에 보면 타일 사이나 구석진 곳에 곰팡이나 찌든 때가 끼는 것처럼 양치질을 매일 열심히 해도 치아에 플라크와 치석이 생기게 되는데요. 욕실 청소 후에 찌든 때는 좀 더 강한 세제와 기구를 이용해 청소하게 되면 해결할 수도 있죠

하지만 우리 치아에 치석이 생기면 칫솔질로는 제거할 수 없습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에 제거되지 않았던 플라크들이 석회화되어 딱딱한 돌처럼 굳어 벼렸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름도 치석이고요.

우린 치석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들 아시는 것처럼 스케일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게 되면 이 치석들이 치아에 꽉 붙어 치아를 보호해야 하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틈을 만들고 그 사이로 다시 플라크들이 쌓이고 굳어져 더 많은 치석을 만들고 염증을 일으켜 잇몸과 잇몸뼈에 치석이 자리 잡는 만큼 잇몸뼈가 내려가게 되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잇몸과 잇몸뼈가 주저앉아 치아를 지탱해 줄 수 없게 되어 결국 흔들리고 안타깝게 치아를 잃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 거죠. 그래서 주기적인 검진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은 꼭 필요합니다. 스케링을 받고 시리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받지 않게 되면 나중에 이가 흔들리고 부어서 뽑을 수도 있으니깐요.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우성재 (치과 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