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가렵고 물집까지, ‘접촉성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입력 2016.11.17 14:53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접촉성 피부염이란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염으로 일정한 농도의 자극을 주면 거의 모든 사람에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는 ‘자극성 접촉 피부염’과 알레르겐 또는 항원에 접촉이 있었던 사람에게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팔을 긁는 여자팔을 긁는 여자

자극성 vs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원인물질은?

-자극성 접촉 피부염: 화장품, 강산, 세제, 유리섬유 등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옻나무, 은행 열매, 고무, 니켈, 크롬, 연고나 화장품의 기제, 향료, 머리 염색약, 방부제, 합성수지, 농약 등

접촉성 피부염의 증상은?

가벼운 가려움증이나 피부색이 붉게 변화하는 것에서부터 물집을 형성하기까지 다양한 습진성 병변을 형성한다.

자극성 접촉 피부염의 경우에는 접촉 후 수초에서 수분 후 발생하며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경우는 1회 접촉으로 발병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보통 장기간의 반복 접촉이 있은 후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주부습진과 기저귀 피부염은 대표적인 자극성 접촉 피부염이다.

접촉성 피부염, 어떻게 치료할까?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는 원인 물질을 확인하고 그것을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접촉성 피부염의 민감 상태는 한번 이루어지면 매우 오래 지속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항원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한 재발을 피하기 어렵다.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는 주로 항히스타민제 연고제의 사용으로 단시간 내에 완화된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에서 원인을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 과민하지 않은 다른 물질로 대체하거나 심한 반응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로 원인물질에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치료하는 경우도 있다.

<자료 = 접촉피부염 및 피부알레르기 학회>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