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오래 앉아있으면 붓고 단단해지는 종아리, 왜 그런건가요?

입력 2016.11.29 17:50
  • 조민경·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아침에 일어나 밥을 먹거나, 앉아서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는 등 오래 앉아 있다 보면 종아리가 단단해지고 부종이 심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운동 부족인 것 같아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데도 이따금 이러한 증상을 느끼게 되어 고민입니다.

앉아서 일하고 있는 사람앉아서 일하고 있는 사람

A. 일반적인 다리 부종이나 저림은 정맥 순환 능력의 저하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자세로 있는 시간 동안 부종이 자주 나타난다면 평소 꾸준한 운동 및 스트레칭, 마사지 등의 방법으로 정맥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앉아 있는 시간에는 틈틈이 발목 돌리기를 비롯한 가벼운 다리 스트레칭을 수시로 시행하는 것이 좋고, 정맥순환에 효과적인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보존요법은 1~2주만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시행하면 혈류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증상의 완화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근무 시간 혹은 학업 시간 중에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습관이 있다면, 개선 하시는 것이 좋으며 저염식의 식단을 유지하며 인스턴트식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후에도 별다른 차도가 없다면, 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원장 (흉부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