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뾰로통한 인상 만드는 돌출입 교정 방법 3가지

입력 2016.12.28 11:43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아무 생각 없이 있어도 화가 나 보인다거나 뾰로통해 보인다는 말을 들어 억울해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 중 대부분은 ‘돌출입’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살짝 나온 입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뾰로통해 보이는 인상이나 기능적인 문제 때문에 돌출입이 콤플렉스가 된다면 교정하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뾰로통한 인상 만드는 돌출입 교정 방법 3가지뾰로통한 인상 만드는 돌출입 교정 방법 3가지

돌출입 교정방법 1. 치아 교정

뾰로통한 인상 만드는 돌출입 교정 방법 3가지뾰로통한 인상 만드는 돌출입 교정 방법 3가지

돌출입 개선을 위한 치아교정은 대부분 작은 어금니를 2개에서 4개 발치하고, 그 공간을 뒤쪽으로 이동시켜 입술이 들어가게 하는 원리입니다.

치아 교정에는 일반적으로 2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므로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이나 외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성이라면 긴 교정기간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투명한 착탈식 교정장치를 이용한 ‘투명교정’, 치아 안쪽으로 교정해 교정장치가 드러나지 않는 ‘설측교정’ 등 다양한 교정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 교정에 대한 부담감이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돌출입 교정방법 2. 돌출입 수술

뾰로통한 인상 만드는 돌출입 교정 방법 3가지뾰로통한 인상 만드는 돌출입 교정 방법 3가지

돌출입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외과적 수술은 전방부 분절골 절단수술법입니다. 이 방법은 작은 어금니를 뽑고, 앞니를 수술로 한 번에 넣는 방법으로 치아교정과 원리는 비슷하지만, 기간이 짧고, 돌출의 개선이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은 전신마취로 시행되며, 수술 다음날 퇴원하고 1주일 정도면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돌출입수술 후에도 치아 교정을 병행해야 하지만 교정기간은 6개월 정도로 줄어듭니다.

돌출입 교정방법 3. 양악 수술

뾰로통한 인상 만드는 돌출입 교정 방법 3가지뾰로통한 인상 만드는 돌출입 교정 방법 3가지

돌출입과 무턱이 함께 있는 경우, 얼굴이 길고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 아래턱이 함께 나온 경우, 위아래 치아의 돌출 정도가 다른 경우 등 복합적인 돌출입의 경우는 양악 수술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미 발치를 하여 추가적인 발치를 할 수 없는 경우, 돌출입 정도가 4mm 미만으로 심하지 않을 때에도 양악 수술이 사용됩니다.

양악 수술은 돌출입 수술에 비해 큰 수술이며 회복기간도 2배 정도는 길어집니다. 보통 1시간 반~2시간정도의 수술시간이 필요하며 입원기간은 2~3일, 초기회복기간은 3~4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것이 궁금하다! 돌출입 교정 관련 FAQ

Q. 돌출입 개선을 위한 치아 교정 시 발음에 문제가 생기진 않나요?

일반 교정의 경우 발음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설측교정(교정장치가 치아 뒷면에 부착되는 교정)을 하게 된다면 혀의 움직임 때문에 치료 초기에 발음에 지장을 주기도 하지만 적응이 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Q. 돌출입 수술에 적합한 나이가 있나요?

돌출입 수술은 가급적 성장이 완료된 만 18세 이후에 진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일반적으로 위턱 성장은 사춘기 이후로 거의 완성되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아래턱 성장은 전신 성장상태에 맞춰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턱뼈의 성장과 함께 치열이 완성되고 얼굴의 형태가 어느 정도 갖추어진 이후에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양악수술 후 턱관절 장애 등 부작용을 예방하려면?

양악 수술 후에는 최소 6개월간은 딱딱한 것을 씹거나 오랫동안 씹거나 한쪽으로만 씹는 등 턱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근력을 강화하고 올바른 자세를 취해 턱관절과 척추를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