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턱관절 장애로 안면 비대칭이 발생?

입력 2017.01.11 14:08
  • 조자연·쉬즈한의원 한의사

안면비대칭의 원인은 다양하다. 또한, 심하지 않은 경도의 비대칭을 가진 사람들은 상당히 많다. 안면비대칭은 크게 골격성, 관절성, 연조직 비대칭으로 분류될수 있는데, 한의원을 찾아오는 비대칭 환자군은 턱관절 장애를 통반한 관절성 비대칭인 경우가 대다수이다.

턱관절은 우리몸의 양측성 관절로 동시에 운동해야하는 특성상 비대칭이 생기기가 쉽다. 한의학에서는 턱관절 장애는 , 척추뼈 특히 상부 경추의 이상(전방 두부자세) , 부적절한 생활습관 (편측 저작, 턱괴기) 으로 야기된다고 보고 있다. 또한, 정서적 스트레스와도 연관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성의 턱여성의 턱

턱관절 통증, 입을 벌릴때 뚝소리가 나는등의 증상은 턱관절 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증상이 나타났을때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적으로 턱관절 장애가 진행되어 턱관절 디스크 질환이 야기 될수 있으며, 턱관절 과두의 형태변화가 유발되거나 교근의 비대가 진행되어 안면 비대칭이 야기 된다. 또한 증상이 악화되면 턱, 어깨, 경추와 함께 만성적인 두통이 발생하거나, 개구장애,이갈이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렇듯 안면비대칭은 100%는 아니나, 상당히 많은 환자는 턱관절 장애와 연관이 있다. 턱관절 장애가 치료되지 않고 지속 되면, 얼굴의 비대칭이 나타나게 된다, 하악관절이 얼굴 정중선에서 한쪽으로 편위되면 보상적인 안면의 연조직의 변화가 동반된다. 이로인해 턱의라인, 입꼬리 차이, 팔자주름골의 편차가 발생되며, 턱관절 주변부의 근육의 좌우 불균형도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한의원에서는 연조직의 불균형을 매선침과 약침을 통해 최소화하고, 단축된 근육은 이완시켜주고, 늘어지고 약해진 근육을 강화시켜, 비정상위치에 있는 턱관절의 위치를 정상위치로 되돌려 놓도록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관절 및 근육 치료는 의료진의 수기치료, 근추나, 경근매선, 경근 약침, 턱관절 교정침등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임상적으로 안면비대칭에 대한 인지는 경조직 뿐 아니라 연조직 비대칭에 의하여 인지가 된다. 골격 형태의 이상이 근육, 피하조직의 연조직에 의해 가려질수 있고, 골격적 비대칭이 있더라고 연조직의 비대칭 정도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임상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환자 각 개인의 비대칭의 원인과 개별화된 진단 후 적절한 치료가 진행되어야, 효과적으로 비대칭 치료가 성공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자연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