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발기부전 치료를 원하는 남성들이 궁금해하는 유형별 발기부전 Q&A

입력 2017.01.11 18:07
  • 이영진·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Q. 극심한 발기 부전의 치료에 관하여

2년전부터 오기 시작하더니 발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성행위 자체가 하고 싶지 않습니다. 발기가 아예 되지 않습니다. 발기부전이 너무 심하네요. 병원 가봤더니 극심한 스트레스에 의해서 그렇다고 약을 처방해주는데 도무지 치료가 안되네요. 전문의의 정확한 충고 부탁 드립니다.

A. 발기부전은 강직도의 저하와 지속력 저하가 성관계 중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20~30대 젊은층에서 주로 나타나는 심인성 발기부전과 40대 이상의 장년층에서 신체적 이상으로 나타나는 기질적 발기부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은 치료 없이 지내게 되면 “또 발기가 되지 않으면 어떻게 하지?”하는 스트레스로 인한 발기부전 증상 악화라는 악순환이 되풀이 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민하는 남자 실루엣고민하는 남자 실루엣

▲ 심인성 발기부전

말 그대로 심리적 영향에서 오는 발기부전으로 검사해보면 이상이 전혀 없고 오히려 평균이상의 성기능을 갖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새로운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발기부전 현상을 느끼는 것은 흔한 일이며, 불안감이나 과거에 그런 경험이 한 두 번이라도 있었다면 악순환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 기질적 발기부전

혈액이 유입되는 것을 방해하는 동맥성과 혈액이 빠져나가는 것을 차단하지 못하는 정맥성 발기부전으로 나뉘어집니다. 과거 40대 이전 환자에게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지만,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20~30대 성인병 환자가 급증하면서, 젊은 층에서도 발기부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발기부전은 치료 없이 지낼 경우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으므로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아 경구용 약제를 처방 받고,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발기부전은 스트레스와 신경과민, 과도한 음주, 흡연, 운동량 부족 등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생활습관의 교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생활 속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최고의 발기부전 예방과 치료법임을 알고 꾸준히 치료하면 좋아질 것입니다.

Q. 발기부전의 원인이 궁금해요.

피곤하면 원래 발기부전이 생기나요? 최근 피로감이 너무 심해지면서 발기부전이 생겼어요. 제 몸이 맘대로 되지 않으니 스트레스도 많아지네요. 발기부전의 정확한 원인이 궁금해요.

A. 발기부전을 경험하는 남성들은 한결 같이 본인이 발기부전을 겪는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합니다.

발기부전은 신체적 이상에 대한 규명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심리적 원인이 대부분이라고 여겨졌지만, 최근 다양한 진단기법의 발전으로 현재는 90%가 신체적 이상에 의해서 발기부전이 발생한다고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발기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은 혈관성 이상입니다. 즉, 음경 자체가 혈관이므로 혈관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발기부전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혈관성은 공급에 이상이 있는 동맥성과 저장에 이상에 있는 정맥성으로 나뉘어지는데, 음경동맥은 다른 신체 부위의 동맥에 비해 가장 가늘게 형성되어 있으므로 동맥 경화로 인해 발생한 발기부전은 다른 심장이나 뇌 등의 중추 부위의 이상 소견 전에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발기부전은 중년 남성의 뇌혈관 질환을 알리는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혈류 저장에 이상이 있는 정맥성 발기부전은 음경해면체를 감싸는 백막이나 음경 평활근의 저장 기능 장애로 혈관을 가두어두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이전에 음경에 손상을 받았거나 페이로니씨병처럼 백막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혈류 저장에 차질이 발생해 발기부전이 나타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발기를 일으키는 신경 이상에 의한 발기부전이 있습니다. 발기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완벽한 조율에 의한 자율신경과 체신경의 발기 유발 작용의 완전한 유발 시스템에 의한 기전으로, 신경에 이상이 생기면 발기부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허리디스크, 척수손상, 뇌졸중, 다발성경화증, 치매 등이 신경성 발기 부전의 원인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호르몬 이상에 의한 발기부전이 있습니다. 발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남성호르몬이 저하되면 발기부전이 발생합니다. 남성호르몬은 남성 발기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 호르몬으로, 노령에서는 자연 발생적으로 호르몬 저하가 나타나지만 젊은층에서도 호르몬 저하가 동반된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발기부전이 발생한 경우 남성 호르몬 검사는 필수이며, 저하된 경우 남성호르몬 보충 요법을 시행해 발기부전 치료 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피로와 스트레스의 누적은 발기력 저하를 가져옵니다. 충분한 휴식과 명상 등을 통해 본인의 컨디션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보십시오. 규칙적인 운동과 꾸준한 반신욕 등의 병행은 자율신경 조절 기능의 회복으로 발기부전 호전을 가져올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