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이가 시린 이유, 시린이의 원인과 치료

입력 2017.01.13 14:35
  • 김현기·성신연세휴치과의원 의사

2000년대 이후 음료를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얼음이 들어있는 차가운 음료에 대한 소비 역시 가파르게 증가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여가 시간의 즐거움이 배가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아이스 커피를 마실 수 없을 만큼 이가 시리다며 치과를 내원하시는 분들 또한 예전보다 많아졌습니다.

물론 차가운 음료를 많이 마셔서 이가 시려진 것은 아닐 것입니다. 본연의 문제는 예전과 비슷한데 자극에 노출될 기회가 많아져서 증상이 발현되는 빈도가 그에 비례하여 높아진 것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치아가 시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치아가 시린 이유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 치아가 시린 이유 6가지

성인 여성성인 여성

1. 충치

가장 흔한 원인은 충치입니다. 충치가 초기나 중간 정도일 경우에는 그다지 시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치를 방치하여 치아 내부의 신경 부분에 근접하게 되면 점점 차가운 음식에 시려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2. 치경부 마모증

치경부라 하면 치아의 머리 부분을 감싸고 있는 법랑질이 끝나는 부분을 지칭합니다. 그리고 치경부 마모증은 그 부위가 닳아진 것을 뜻합니다. 정상적으로 치아를 감싸고 보호해야 할 조직학적인 구조인 법랑질이 닳아지므로 인해 차가운 자극이 바로바로 치아 내부의 신경 조직을 자극하게 되어 시린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3. 치아의 파절

우리 몸의 일부를 이루는 치아는 가장 단단한 부위입니다. 하지만 순간적으로 큰 힘을 받으면 깨질 확률 또한 높습니다. 성상이 유리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치아가 파절된다면 역시 법랑질이 떨어져 나가고 상아질이 노출되기 때문에 내부의 신경 조직을 자극하게 되어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4. 치아에 금이 간 경우

치아에 금이 가게 되면 어느 정도가 진행되었느냐에 따라 증상이 달리 나타날 수 있습니다. 법랑질을 넘어가서 내부 상아질까지 진행이 되어 신경 조직에 가까이 근접할수록 차가운 음식에 대한 자극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5. 치주염으로 인해 치조골과 잇몸의 흡수로 인한 것

치아의 뿌리 부분에는 법랑질이라는 보호 조직이 없습니다. 이로 인해 치아의 뿌리가 노출될 경우 차가운 자극에 매우 예민하게 반응할 수가 있습니다.

6. 이상 교합

이갈이나 이악물기 같은 안좋은 습관으로 인해 특정 치아들이 과도하게 힘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치열이 불규칙하신 분들의 경우 저작 시 한두 개의 치아만 일정하게 더 많이 닿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치아들이 외부 자극에 반응하게 되는 자극 역치가 낮아지게 되어 조금만 차가운 음식에도 시린 증상을 보일 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원인을 알 수 없는 일시적인 시림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신체적인 면역력 감소와도 연관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시린이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하게 한 두 개의 원인으로 설명하기 어려울 만큼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시린이 역시도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정확하게 어느 부위가 왜 시린지를 알아내야 적절한 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현기 (치과 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