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귀에서 ‘웅웅’ 하는 이명 원인은?

입력 2017.01.18 11:45
  • 신정윤·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오른쪽 귀에서 ‘웅’ 소리가 들려서 자꾸 신경이 쓰는데요. 이명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려주세요.

A. 이명(귀울림)이 걱정되어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여성의 귀여성의 귀

주변에서 아무 소리가 없는 상태인데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명은 대부분 주관적으로 느껴지는 것으로 귀에서 소리가 나는지, 머리에서 나는지, 오른쪽인지, 왼쪽인지 잘 구별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크기가 그리 크지 않으므로 조용한 환경에서 잘 들리고, 바깥이나 소음이 있는 곳, 일에 열중한 상태에서는 잘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명은 소리가 전달되는 경로 중 내이에서 뇌 사이의 청각시스템과 관련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질환으로는 난청, 어지럼증, 메니에르, 청신경 종양 등이 있으며, 때로는 턱관절장애, 혈관장애, 근육질환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몸이 많이 피곤하거나 무리한 상태에서는 평소에 없던 이명이 일시적으로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명은 때로 자율신경계 또는 감정조절 중추와 관련되어 불쾌감, 불안함과 함께 수면장애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현재 이명에 사용되는 치료방법은 약물치료, 이명재활치료, 전기적 자기적 자극, 수술적 치료 등이 있으며, 적절한 치료방법으로 증상의 호전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사항은 이비인후과에서 진찰을 받고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전성호(이비인후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