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수개월 지속되는 눈꺼풀 떨림(경련), 괜찮을까요?

입력 2017.02.03 14:29
  • 김선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흔히들 겪는 눈꺼풀 떨림이 주로 한 쪽 부위에서 5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습니다. 눈꺼풀이 떨리는 횟수도 늘고, 경련 부위도 점차 넓어지는 것 같아 걱정됩니다.

눈떨림, 눈경련 고민눈떨림, 눈경련 고민

A. 눈꺼풀 경련은 근육의 피로나 약화, 스트레스를 받거나 예민해지는 등 정신적인 증상 등에 의해 발생하며, 어떤 검사로 정확한 진단과 판단은 잘 안 되는 질환입니다. 한 두 번 피곤하거나 예민하거나 신경을 많이 쓰면 나타날 수 있는데 지속적이거나 심해지면 이는 치료대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지속되는 눈꺼풀 경련의 원인으로는, 가장 쉽게 말한다면 경추나 목(후두부)의 근 긴장과 혈류순환의 문제, 목(앞쪽, 옆쪽)의 근 긴장의 문제 등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선은 피로의 해소, 충분한 영양 섭취, 목 근육의 이완, 족욕이나 반신욕, 냉온욕 등을 통한 혈류순환의 증대 등이 필요하고, 침이나 부항 추나치료 또는 필요하다면 전신적인 치료를 위한 한약치료 등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가볍게 목과 어깨를 푸는 체조를 하시고 눈 위와 머리에 가벼운 마사지 같은 것도 해보시고, 족욕과 냉온욕도 해보세요. 이러한 방법에도 증상이 악화된다면 다른 질병도 있을 수 있으므로 병의원, 한의원을 내원하여 직접 상담과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송호철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