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예쁘고 세련된 네일 아트 속 내 손톱 건강 신호는?

조민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7-02-22 18:17

다양한 컬러와 제형의 매니큐어가 등장하고, 뛰어난 실력의 네일숍을 통해 누구나 쉽게 손톱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요즘. 대부분은 아니지만, 꽤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맨손톱을 들여다볼 기회가 없을 것이다.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맨손톱에서 우리의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데도 말이다.

그렇다면 과연 내 손톱에는 나의 어떤 건강 상태가 나와 있을까?

매니큐어를 바르고 있는 손

▲ 영양 결핍

손톱의 하얀 반달 모양 부분이 없어지거나 작다면 우리 몸의 영양이 결핍된 상태로 볼 수 있다.

▲ 빈혈

손톱의 가운데 부분이 움푹 들어가 있는 상태라면 철분 부족을 의심할 수 있다. 심한 경우 손톱이 갈라지기도 하니 이런 경우라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철분 보충제를 통해 철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 세로 선
손톱에 세로로 주름진 선이 있다면 동맥경화나 혈관계 질환, 고혈압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주로 나이든 어르신들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만약 그 선이 검은색에 가까운 어두운색이라면 피부암에 해당하는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 가로 선
폐렴, 감기, 편도염, 중이염 등의 질환이 생겼을 때 손톱에 가로 선이 나타날 수 있다.

만약 이 가로 선이 하얀 띠 모양으로 나타났다면 간이나 신장 질환, 심한 스트레스나 몸속 단백질 수치의 저하를 의심해볼 수 있다.

▲ 표면이 울퉁불퉁한 손톱

손톱 표면이 울퉁불퉁한 모습이라면 류마티스성 관절염을 비롯한 관절염과 피부 질환인 건선, 손톱 중간이 움푹 들어갔다면 저혈압과 빈혈을, 불룩 솟아있다면 호흡기나 소화 장애를 생각해볼 수 있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29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