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칼럼인터뷰] 여드름과 여드름자국, 흉터에는 '맞춤형 치료'해야

입력 2017.02.28 16:42
  • 조민경·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대부분 사람이 사춘기 무렵부터 경험하기 시작하는 여드름. 단순한 피부 트러블이라고 여겨지기도 하지만, 여드름 자국과 흉터가 오랜 시간 남을 수 있어 큰 스트레스로 다가오기도 한다.

여드름의 시작부터 흉터까지,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좋을까? 여드름과 여드름 자국, 흉터 치료법에 대해 하이닥 공개상담실 우수 상담의 송민규 원장 (클린업 피부과 강남점, 피부과 전문의)를 통해 자세히 알아본다.

자신의 피부를 가리키는 여성자신의 피부를 가리키는 여성

Q. 성인이 된 후에도 나타나는 여드름, 완치는 불가능한가요?

A. 여드름은 대부분이 한 번씩 경험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사춘기 무렵부터 10여 년이 가장 여드름이 많은 시기이고,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여자분의 경우 호르몬 변화 등에 의해 새로운 여드름도 주기적으로 올라오게 됩니다.

많은 분이 완치할 방법을 찾으시는데, 여드름은 치료를 통한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 아니므로 그때그때 잘 조절해 흉터가 남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바르는 약으로 조절을 해보고, 바르는 약으로 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가능한 치료는 피부 상태에 맞는 적절한 약 처방과 피지나 면포, 농포 등의 압출, 자국을 빨리 없앨 수 있는 레이저 치료 등이 있습니다.

Q. 여드름 고민을 하는 사람들은 여드름 자국과 흉터도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드름 자국과 흉터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A. 여드름 자국과 흉터를 많이 헷갈리시는데, 자국과 흉터는 전혀 다른 증상이고 치료 방법도 다르므로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드름 자국은 여드름이 있던 자리에 염증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홍반과 색소침착이 일어나는 상태로, 초기에 붉은색을 띠다가 시간이 지나면 갈색으로 변하고, 수개월이 지나면 점점 색이 흐려지면서 사라집니다.

반면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이 생긴 자리의 피부 섬유조직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거나, 섬유조직이 과하게 형성되어 피부가 함몰, 혹은 튀어나오는 상태입니다. 여드름 자국이 오랜 시간에 걸쳐 자연적으로 치유 될 수 있지만, 여드름 흉터는 일단 생기면 자연적인 호전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여드름 자국이 생기는 원인과 알맞은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A. 염증성 여드름이 생긴 부위에는 자국이 남게 됩니다. 초기에는 붉은 자국이, 시간이 지나면 갈색 자국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대체로 이러한 여드름 자국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게 되지만, 보통 수개월 이상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새로운 자국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인데요. 여드름이 다시 올라오면 새로운 자국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올라오는 여드름을 잘 조절하여 자국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최대한 효과적이고 빠른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붉은 여드름 자국의 치료는 혈관 레이저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대부분 일상생활에 큰 지장 없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색소 침착으로 인한 갈색 여드름 자국의 경우 레이저 토닝이나 여러 가지 미백 치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브이 레이저는 붉은색과 갈색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어 여드름 자국 치료에 가장 많이 권해드리는 치료입니다.

하이닥 우수상담의 송민규 원장하이닥 우수상담의 송민규 원장

Q. 여드름으로 생기는 패인 흉터는 왜 생기고, 어떻게 치료 가능한가요?

A. 패인 흉터는 레이저를 이용해 패인 부분을 재생시켜주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고주파 장비나 레이저 장비 등을 활용하는 치료가 대부분입니다. 고주파 프랙셔널 장비인 e2, 바늘 끝에서 고주파가 나오는 니들 고주파 장비와 여러 가지 프랙셔널 레이저, 레이저 박피 등이 그러한 치료입니다.

장비가 다양하므로 치료를 원한다면 피부과를 방문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대부분의 경우 흉터의 모양과 깊이가 다양해 알맞은 치료 방법을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복합 치료의 예를 들면 모공과 패인 흉터가 같이 있는 경우에는 e2 레이저와 어븀 프랙셔널 레이저, 넓게 패인 흉터가 주로 있는 경우에는 서브시전과 CO2 프랙셔널 레이저를 같이 이용하여 효과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말 = 클린업 피부과 송민규 원장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우수상담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