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치아 교정 시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입력 2017.03.06 16:09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치아 교정을 시작했는데 잘 씹지 못하다 보니 음식을 먹기가 매우 힘이 듭니다. 치아 교정중에 섭취하기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교정을 하고 있는 여자교정을 하고 있는 여자

A. 치아나 구강치료를 받으실 때에는 씹으시는 것이 불편하여 식사를 잘 못하는 것이 어려움 중 하나이지요.

드시는 음식의 종류가 제한되고 씹는 것이 원활하지 못하면 실제로 칼로리 섭취가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식사를 하루 3회가 아닌 6회로 나누어 적은 양을 자주 드실 것을 권합니다.

가능한 하루 3회를 밥으로 식사를 하면 좋지만, 반찬의 원활한 섭취가 어려우므로, 하루 4~5회 다양한 형태의 영양죽(소고기죽, 닭죽, 버섯야채죽, 전복죽 등)을 드셔서 칼로리를 적절히 보충하세요. 죽은 밥에 비해 물의 함량이 많아 죽의 칼로리는 밥 칼로리의 절반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씹기 쉬운 죽을 1공기씩 4~5회 드셔서 밥의 칼로리를 보충하시고, 반찬으로 섭취하기 힘든 단백질 등의 식품을 잘게 다져서 죽에 포함시켜 드십시오. 그리고 물 대신 이온음료를 수시로 드시면서 부족한 수분과 약간의 열량을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과일은 즙만 드시지 마시고 통으로 갈아서 섬유소를 함께 드셔야 변비가 생기지 않습니다.

채소는 교정기에 잘 걸릴 수 있으므로 당분간은 조금 적게 드시거나 과일과 함께 갈아서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우유나 두유도 조금씩 수시로 드시거나 선식이나 미숫가루를 섞어서 드시는 것도 간식으로 좋습니다.

너무 물로만 된 음식을 먹다 보면, 나중에 고형으로 된 음식의 소화가 조금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연두부, 부드러운 계란요리 등을 꼭 챙겨서 죽이나 밥과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영양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