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1분 Q&A] 피곤하면 생기는 ‘목멍울’ 원인은 임파선염?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7-03-27 16:25

Q. 피곤하면 턱 밑 목 부분에 멍울이 생기고 아프면서 감기 기운과 같은 증상이 생깁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임파선염의 증상과 비슷하던데, 임파선염은 어떤 질병인지 궁금함니다.

목에 통증을 느끼는 중년여성

A. 사람의 몸에는 온 몸을 작은 관으로 연결하는 혈관과 비슷한 구조의 임파선이 있습니다. 임파선은 사이사이에 임파절(림프절)이라는 이 임파절이 종종 만져지는 경우가 있으며, 어린 아이들에게서는 특히나 잘 만져집니다.

임파절이 여려가지 원인으로 커져있는 상태를 '임파절염'이라고 합니다. 임파선 및 임파절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관련이 있어 외부에서 균이 들어오면 이에 반응하기 위해서 붓기도 하지만, 오히려 병이 이 통로를 타고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파선염의 경우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임파선염이 나타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하고, 결핵균이 원인인 경우에는 항결핵제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악성종양일 가능성도 있으나 매우 드물기 때문에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될 듯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소광오 원장 (외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2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