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소변이 너무 자주 마려워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입력 2017.04.06 17:43
  • 조민경·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잔뇨감은 없는데 소변을 너무 자주 보는 것 같습니다. 너무 자주 화장실을 가니 불편하고 신경이 많이 쓰여요. 이전에 회사에서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결과지를 통해 관련 질환을 확인할 수 있나요? 아니라면 어떤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을까요?

화장실화장실

A. 밤에 잠을 자다 깨어 화장실에 가는 야간뇨나 급하게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는 절박뇨는 없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잔뇨감이 없더라도 빈뇨나 야간뇨, 절박뇨, 요실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방광의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 확인을 위해서는 염증 유무 확인이 가장 우선되므로 비뇨기과나 산부인과를 방문하시어 소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단순 방광염이라면 항생제 치료와 몸의 자가 회복으로 증상이 호전되지만, 만약 다른 질환이라면 방광의 기능 저하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니 근본적인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검진결과에서 찾아볼 수 있는지 물어보셨는데, 소변의 PH와 단백뇨나 혈뇨의 수치, 백혈구 수치, Bun/Cr 수치가 소변과 신장 기능에 관련된 검사 결과이지만 단순 수치만으로는 파악하기 힘들고 일반 건강검진에서는 균 배양을 통한 검사는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지은혜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