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조루치료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입력 2017.04.14 18:51
  • 장주현·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오래도록 사랑을 나누고 만족을 느끼고 싶은데 마음처럼 따라주지 않는 성 기능은 남성들을 힘들게 한다.

과거 성 기능 장애는 주로 노화 현상으로 인식되었지만, 요즘은 젊은 남성 중에서도 성 기능 이상을 경험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특정 연령대를 지칭하기보다는 전 연령대의 문제로 여겨진다.

조루는 시간을 기준으로 정의하기도 하였지만, 지금은 여성 파트너와의 만족감에 따라 조루를 정의하고 있다. 여성이 만족감을 느끼기도 전에 너무 빨리 사정하면 당연히 여성의 만족도는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한두 번의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전체 성관계 중 조기 사정의 빈도가 높다면 조루로 볼 수 있다.

걱정하는듯한 남자걱정하는듯한 남자

조루의 치료는 먼저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크게는 심인성과 과민성 조루로 나눠지며, 과민성은 귀두나 음경의 신경이 매우 민감해 조금의 자극에도 쉽게 사정하는 것이다. 이때는 배부 신경을 차단해 민감한 신경을 둔화시켜 조루를 치료할 수 있다. 또한, 음경 확대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데, 음경 확대 수술을 통해 민감한 신경이 둔화될 수 있기 때문이지만 모든 조루 환자에게 적용되지는 않는다.

심인성 조루는 심리적 요인이 가장 큰 원인이 된다. 불안감이나 열등감, 죄책감, 경험 부족, 과거 안 좋은 기억, 콤플렉스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심리적으로 작용한 요인이 해소되면 대부분 좋아진다.

그 외 발기력 저하로 조루까지 경험하게 되는데, 발기력 저하는 성관계 시간을 단축시키고 그로 인해 빠른 사정을 유발한다. 또한, 전립선 질환으로 사정 시간이 짧아질 수 있고 오랜 금욕 생활이 사정 조절 능력을 저하시키면서 빠른 사정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생활적인 요인의 개선도 필요하다. 지나친 흡연과 음주, 과로, 스트레스 등은 조루를 더욱 악화시키며 성 기능에 전혀 득이 될 수 없다. 안 좋은 습관은 고치고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생활 습관의 개선을 통해 조루를 예방하고 치료하자.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