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증상·치료

입력 2017.04.17 15:37
  • 신준한·연세휴치과의원 전문의

누구나 한 번쯤 가족이나 지인의 수면 중 드르렁거리는 소리로 잠을 설쳐본 기억이 있을 겁니다.

코골이는 수면 중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진 기도의 통로를 공기가 억지로 지나갈 때마다 기도의 좁은 부분이 떨리면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를 하다가 숨을 멈추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수면 중 각 장기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므로 기상 후에도 여러 증상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성인성인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원인

소아의 경우 가장 큰 원인은 목에 있는 편도와 아데노이는 비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아직 명확하지는 않지만, 기도라 불리는 비강에서 인·후두 부위까지의 공간이 좁아지는 해부학적 이상이나, 비만으로 인한 지방 축적, 혀, 편도 조직의 비대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증상

수면 중에는 코골이, 무호흡, 불면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중에는 졸림, 피로감, 성격 변화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발기부전, 심한 두통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소아의 경우 학습저하, 입으로 숨 쉬는 습관으로 인해 얼굴이 길어지는 안모이상 및 부정교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수면 무호흡이 지속될 경우 고혈압, 심장질환, 부정맥, 폐 질환 등 심폐 관련 질환들을 악화시키거나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 사진부정교합 사진

△ 사진 설명 = 무턱이라고 하는 아래턱의 열성장을 보이는 II급 부정교합 환자에서 기도가 좁아져 보이는 것이 측면 두부 방사선사진에서 관찰되고 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치료

우선 임상검사와 함께 수면다원검사나 간이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현재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입니다. 수면무호흡으로 진단 시 치료 방법은 크게 수술적인 치료 방법과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기도를 좁게 하는 편도와 아데노이드 같은 조직을 제거하거나, 부정교합과 같이 골격적 문제의 경우 치아 교정과 악교정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체중감량, 금주, 금연, 수면 자세 변화와 같은 행동 요법을 통해 위험, 악화 인자를 조절하는 방법과 기도에 양압을 공급해 기도를 유지해주는 양압기 치료 등이 있습니다. 또한 치과에서는 구강 내 장치를 이용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단순히 피곤할 때 나타나는 잠버릇으로 생각해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여러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이므로 수면무호흡 전문병원에 내원하여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준한 원장 (치과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