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발기부전 원인 중 가장 핵심적인 수행불안의 극복 방안 Q&A

입력 2017.04.25 16:07
  • 이영진·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Q. 발기부전의 원인 중 심인성 요인이 상당 부분을 차지 하는지?

발기부전은 다양한 기질성 이상 외에도 심인성적인 요인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호르몬, 신경 이상 등의 기질성 요인에 의한 발기부전에도 기본적으로 심리적 요인이 포함될 정도로 심리적 요인은 발기부전의 많은 요인을 차지합니다. 현재처럼 진단기술이 발전하기 전에는 발기부전의 90% 이상이 심리적 요인이라고 정의했을 정도로 심리적 요인은 발기부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Q. 심인성 요인 중 수행불안증이란?

발기부전의 심리적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장애가 바로 수행불안증입니다. 수행불안은 어떠한 원인에서건 발기부전이 발생했을 때 (이러한 일시적인 발기부전은 전혀 병적인 이상이 아니라 일시적인 컨디션 저하나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인데) "또 발기부전이 발생하면 안 되는데...“라는 불안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수행불안은 발기부전을 계속 유발하게 되고, 다시 발생한 발기부전은 수행불안을 더욱 악화시켜서 발기부전을 고착화하게 되므로 반드시 수행불안에 대한 극복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의기소침한 표정의 남성의기소침한 표정의 남성

Q. 수행불안증이 생기는 원인은?

성생활을 수행하는 행위에 대한 불안증이 생기는 수행불안은 대부분이 젊은 남성이나 성생활이 거의 없는 남성에서 발생합니다. 성생활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발생한 발기부전을 단순히 일시적인 현상으로 편하게 생각하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데, 예민한 성격이 있거나 내성적인 남성은 다음 성관계에 대한 불안을 느끼게 되면서 발기부전이 굳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야말로 아무런 문제가 되지도 않을 것을 본인이 불안해 함으로서 발기부전이라는 심각한 병을 만들게 되는 것이 바로 수행불안증입니다.

Q. 수행불안이 어떻게 발기부전을 유발하는지?

불안증이 있는 상태에서는 정상적인 발기력이 생성될 수가 없습니다. 수행불안은 마치 우리가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데, 옆에서 누가 흔들게 되면 제대로 업무를 할 수가 없듯이, 불안증은 심리적 위축을 유발해서 발기부전을 발생시킬 수가 있습니다. 불안한 상태에서 갖는 성생활은 혈류순환장애와 신경계 교란을 발생시켜서 발기부전이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Q. 수행불안증을 극복하려면?

수행불안은 경구용 약 복용과 함께 심리강화치료를 병행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최고로 높일 수가 있습니다. 성관계를 가지기 전에도 항상 본인의 성기능은 대단히 좋으며, 발기부전은커녕 본인의 성기능은 최상이라는 믿음을 항상 가지는 것입니다.

“난, 마음대로 최고의 성생활이 가능하고, 성관계도 항상 가능하며, 여성들이 가장 매력을 느끼는 최고의 남성이야. 발기부전과 난 전혀 상관없어!”

“난, 최고의 발기부전 치료를 받았기 때문에, 난 최고의 정력남이야!”

라고 항상 마음속에서 항상 되새기는 심리강화 훈련법은 성생활을 실제 이행할 때 아주 큰 효과를 가져올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심리 강화훈련법으로 단련된 상태로 성관계를 하게 되면 그러한 심리강화훈련에 의해서 강화된 자신감은 상대를 만족시키는 최고의 효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효과가 탁월할 것이라고 믿는 심리 강화 훈련법은 그야말로 다양한 개념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심리적 원인이 아주 큰 작용을 해서 유발되는 발기부전에 대단히 큰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Q. 수행불안증은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지?

수행불안증은 발기부전 치료를 위해 반드시 개선해야 합니다.
심리 강화 훈련법의 효과는 수행불안의 극복에 대단히 탁월합니다. 이러한 심리강화치료는 약물요법의 효과를 더욱더 높이는 결과도 보입니다. 심리적 원인에 의해서 발생한 발기부전은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함으로써 발기부전자체와 발기부전을 유발한 심리적 요인까지 같이 치료하는 개념으로 접근함으로써 가장 효과가 높은 성기능 치료수준에 도달하는 방법이 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비뇨기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