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겨드랑이에 멍울(혹), 피지낭종vs부유방vs림프절?

입력 2017.04.26 15:25
  • 신정윤·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양쪽 겨드랑이(팔뚝살 아랫쪽)에 좁쌀 같은 알갱이(혹, 멍울, 덩어리)가 만져지는데 만지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어떤 질병을 의심해야 하나요?

여성여성

A. 일반적으로 겨드랑이에 혹이 만져질 경우 가장 흔한 질환은 "피하낭종(피부 바로 밑에 발생하는 여드름 같은 혹)"이나 "반응성 림프절(임파선)" 그리고 "부유방(유방조직의 일부가 겨드랑이에 남아있는 것)"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부유방은 생리 주기에 따라 크기의 변화가 있는 것이 특징이고 통증은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반응성 림프절의 경우는 겨드랑이 안쪽 깊은 곳에서 동그란 멍울이 만져지고, 잡았을 때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하낭종의 경우에는 피부 바로 밑에서 단단하게 만져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중 통증을 동반하면서 피부 가까이에서 멍울이 만져질 경우에는 "피하낭종에 염증"이 발생했을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은 좁쌀같은 알갱이들이 양측 겨드랑이나 팔뚝살 아랫쪽에 만져진다는 점으로 보아 부유방과 반응성 림프절의 가능성 보다는 "피하 낭종"의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네요.

피하낭종의 경우 증상이 없을 경우에는 그냥 지켜보는 경우가 많으나 통증을 동반하거나 크기가 커지는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약물 치료나 수술적 제거가 필요합니다.

나이가 어리고 가족력이 없어 나쁜 혹의 가능성은 떨어지나 정확한 진단 및 치료 필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가까운 유방외과나 영상의학과 방문을 권해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민수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