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누구도 안전할 수 없는 발기부전 예방, 이렇게 노력해라!

입력 2017.05.10 15:37
  • 변동원·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남성에게 있어 성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부부간의 관계를 더 돈독히 해주고 자녀의 계획을 이룰 수 있는 가정적인 문제부터, 자신감 있는 사회생활까지 그 영향이 미치는 범위는 매우 넓다.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노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당연하지만, 개인의 노력과 예방, 의료기술에 의한 치료까지 오래도록 건강한 성기능을 충분히 유지할 수 있다.

부부부부

평소 생활습관의 관리와 건강관리에 항상 주의해야 한다. 정상 체중의 범위를 벗어나 비만의 체형이 많은데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체중이 많이 나가게 되면 당뇨병 고혈압 등의 여러 병의 근원이 되며 이는 성기능에 영향을 주게 된다. 신경 손상을 가져오기도 하며 이는 발기력에 많은 문제를 발생시킨다.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관리를 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혈관이 손상되고 발기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발기는 혈관과 관련이 있는데 음경의 발기는 해면체에 혈액이 유입되어 발기가 이루어진다. 만약 혈관에 문제가 있거나 관련 질환이 있다면 그만큼 발기력에도 문제를 가져오게 된다. 정기적으로 콜레스테롤양과 혈압을 측정하여 관리해야 한다.

운동도 중요하다. 자신에게 맞는 충분히 운동으로 소화가 가능한 정도를 택하여 가벼운 조깅, 수영, 에어로빅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발기부전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

지나친 흡연과 음주도 발기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된다. 알코올 중독은 간 손상을 주고, 신경 손상으로 발기부전의 위험을 높인다. 흡연은 성기능은 물론 건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특히 니코틴은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발기기능에 매우 치명적이다.

먹는 음식도 성기능에 영향을 준다. 과일, 채소의 섭취가 부족하고 지방이 많은 음식만 먹게 되면 비만의 위험이 있고 혈액순환도 방해하게 된다. 골고루 음식들을 잘 챙겨 먹어야 하고 과일, 채소, 곡물, 견과류 등을 특히 잘 먹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힘들 수도 있지만, 스트레스도 발기 기능에 적지 않게 영향을 주게 되어 항상 긍정적인 생각과 밝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변동원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