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뒤트임흉터 생겼을 때 뒤트임복원(재건)이 해결책!

입력 2017.06.01 17:30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뒤트임수술이 증가하면서 환자들에게 가장 많이 들려오는 소리는 바로 "흉터"이다. 뒤트임수술을 한다고 해서 흉터가 다 생기는 것은 아니며 수술방법 및 관리에 따라 이러한 흉터가 생길 수 있다. 흉터 치료는 뒤트임복원(재건)으로 해결 가능하며 회복이 완전히 끝난 6개월 후 치료할 수 있다. 조기 복원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가 아니라면 회복이 끝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결과적인 측면에서 더욱 좋다.

뒤트임복원(재건)은 벌어진 부분과 흉터에 대한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눈꼬리 끝부분 모양이 다시 정상적인 느낌에 가깝도록 되돌리는 수술이다. 이 수술은 외안각 건(인대)를 연결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눈꺼풀의 각각의 층을 하나씩 연결해주어야 원래 느낌의 정상적인 눈 모양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눈꼬리 부분의 결막층, 외안각 건(인대), 근육, 피부 부분을 하나하나 제대로 잘 연결해주어야 하는 수술이다.

여성여성

뒤트임수술 후 효과가 미미해 시행하는 재수술과 확연히 다른 수술이며 흉터가 남은 위치, 방향, 결막의 노출 정도, 속눈썹이 빠진 범위, 눈꼬리의 높이 등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아 자세히 육안으로 살펴보고 진찰해보아야 정확한 수술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손상된 눈꼬리 상태에 따라서 수술의 목표나 세세한 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특히나 뒤트임복원 수술은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 성형외과 전문의와 함께 자세한 진료상담이 필요하다.

현재 나타나 있는 뒤트임흉터 양상과 수술 후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소견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