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다양한 얼굴형태에 맞는 헤어라인 모발이식에 대해서

입력 2017.07.10 10:23
  • 신한종·모더함의원 전문의

최근 들어 남성, 여성 모두에서 탈모 인구수가 늘고 있습니다. 탈모로 인해 기존 이마 헤어라인이 흐릿해지면서 점차 위쪽으로 후퇴하는 경우도 많고, 불규칙하게 이마라인이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탈모가 아니더라도 선천적으로 헤어라인이 들쑥날쑥해서 이마를 드러내기가 어려운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헤어라인이 고민인 경우 본인 얼굴형태에 어울리게 헤어라인을 새롭게 만드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마모양과 헤어라인이 전체적인 얼굴형태에 주는 이미지효과는 상당합니다. 얼굴의 눈, 코, 입은 아주 잘생기고 예쁘더라도 이마가 너무 좁거나 넓거나 헤어라인이 정리가 잘 되어 있지 않다면 전체적인 얼굴이미지가 결코 좋게 보이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헤어라인 교정법으로는 헤어라인 모발이식, 문신, 이마성형수술, 레이저 시술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모든 시술을 고려하기 전에는 반드시 해당 전문의와 상의한 후에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헤어라인 교정 성공하려면? 원인부터 찾아라

남성 헤어라인남성 헤어라인

△ 탈모가 문제라면 탈모예방치료부터

헤어라인 후퇴가 탈모로 인한 것이라면, 탈모로 인해 헤어라인이 더 밀리지 않게 탈모예방치료가 우선이 됩니다. 간혹 원형탈모로 인해 앞머리 모발이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벼운 원형탈모는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회복이 잘되는 편이니 섣부르게 수술을 받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미 진행중인 탈모라면 탈모치료와 모발이식교정 동시에

탈모가 진행 중이면 탈모 치료를 하면서 현재의 모발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동시에 헤어라인 교정 모발이식 수술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에서 중요한 것은 모발의 밀도가 좋게 이식하는 것은 기본으로 한 상태에서 자연스러움을 더 첨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사람 개개인의 헤어 방향을 고려하고 모발, 두피 상태를 고려하여 정밀하고 섬세하게 모발 하나하나를 이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취한 모발의 굵기와 단일모 등을 구별하여 굵기가 가는 모를 가능한 앞쪽에 이식하고, 뒤쪽은 점점 밀도를 올려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어 최대한 기존모발과 비슷하게 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식된 모발의 각도, 방향, 깊이도 섬세하게 잘 조절해야 나중에 아주 자연스럽게 자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헤어라인교정을 위해 모발이식을 하는 것은 본인의 자가모발을 뒤쪽 후두부에서 앞이마로 위치를 이동시키는 것이라서 이식모발의 생착률도 좋은 편이며 자연스러운 결과를 줄 수 있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큽니다.

그러나 작은 이마를 가졌는데도 좀 더 작게 하기 위해 헤어라인을 과도하게 낮춘다거나 자연스러운 불규칙 헤어라인을 가졌는데도 인위적으로 반듯하게 헤어라인을 만든다거나 하는 것은 과욕에 의해 수술 전보다 더 부자연스러운 얼굴형태를 만들 수 있어 반드시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한종 원장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