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건조증 왜 생길까? 치료법은?

김관수 |유로진여성의원
등록 2017-07-20 16:07

원만한 성생활을 위해서는 성욕을 느낄 때부터 질벽이 촉촉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질점막에서 애액이 충분하게 분비되야 한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다양한 이유들로 애액분비량이 줄어들 경우, 질피부는 메마르게 되고 성관계시 쓰라림, 화끈거림과 같은 성교통을 느끼게 된다.

질건조증이 생기는 이유는?

성인 여성

성생활을 힘들게 하는 질건조증이 생기는 이유는 생각보다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폐경을 맞은 후 여성호르몬 분비량이 감소하게 되면 그 영향으로 애액분비량도 줄어 질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질건조증이 무조건 나이와 상관있는 것은 아니다. 여성호르몬 분비량이 줄지 않은 20~ 30대 여성들의 질도 건조해질 수 있다. 젊은 여성의 질건조증 원인으론 성생활에 대한 긴장감, 불규칙한 식습관, 피임약의 장기 복용 등을 들 수 있는데, 특히 육아와 사회생활을 함께 하는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 피로로 인해 급격하게 질액 분비가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질건조증 원인으로 질을 잘라내는 수술을 들 수 있다. 질폭을 좁힐 때 질점막이 제거될 경우 애액 분비량이 줄어 질이 건조해질 수 있다. 질점막은 애액을 만드는 공장으로 질성형과정에서 제거되면, 완경 후 질벽이 급격하게 메말라 성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다.

질건조증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질건조증이 고민되어 여성의원을 내원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레이저시술, 질정, 여성호르몬요법, 영양주사 등을 통해 질건조증을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모두의 질상태가 같지 않기 때문에 질건조증의 치료방법엔 개인차가 있다. 질건조증 치료방법은 개인마다 다른 질폭, 질피부의 윤기, 질손상상태가 따라 적절하게 선택받는 게 좋다.

이처럼 질건조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은 다양하지만 한결같이 중요한 건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다. 질이 마른 상태서 잠자리를 가지면 성교통으로 인해 짜릿한 쾌감을 느끼기 힘들 뿐만 아니라, 질벽이 손상되면서 질염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평소와 다르게 질이 메마르다면 빠르게 질건조증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알아보는 게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관수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36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갱년기장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