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1분 Q&A] 유산균 음료를 마시면 헬리코박터균을 없앨 수 있나요?

현일식 |서울척병원
등록 2017-07-24 10:36

Q. 위 건강을 위해 수년 전부터 유산균 음료를 매일 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위내시경 검사에서 염증과 함께 헬리코박터균이 발견되었습니다. 유산균 음료를 먹으면 헬리코박터균을 없앨 수 있는 줄 알고 있었는데 아닌가요?

위

A. 유산균과 헬리코박터균의 관계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유산균이 헬리코박터균 억제 혹은 치료에 도움이 되는지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최근 몇몇 연구에서는 헬리코박터균 치료 시에 기존 약물에 더하여 특정 유산균을 복용하면 기존 치료보다 균이 좀 더 잘 죽는다고 보고하였습니다. 하지만 일부 소규모 연구의 결과이기 때문에 명확히 결론이 나기 위해서는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분들께서 확실히 알아두셔야 할 것은 유산균 음료만 마셨다고 해서 헬리코박터균이 죽는 일은 절대 없다는 사실입니다.

간혹, 비싼 유산균 음료를 몇 년 동안 매일 마셨는데 왜 내 뱃속에 헬리코박터균이 있는 거냐며 항변 아닌 항변을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여러 매체를 통해 잘못 알려진 사실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의 치료법은 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두 가지의 항생제와 한가지의 위산 억제제를 하루 2번 일주에서 2주간 복용합니다. 첫 치료에 사용하는 약제의 치료 성공률은 대략 70-80% 입니다.

만약 첫 번째 치료 후에도 균이 죽지 않은 것으로 판정되면 두 번째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두 번째 치료의 성공률은 대략 50-60% 정도이기 때문에 1차와 2차 치료를 통한 균 치료 성공률은 85%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현일식 원장 (내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