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제 눈이 안검하수라는데, 가성안검하수는 무엇인가요?

입력 2017.08.11 07:30
  • 서범신·메이드영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요즘 눈매교정이라는 비의학적 용어가 일반화되었다. 비의학적 용어의 일반화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불필요한 수술을 권유받는 것에 있어서는 지적하고 싶은 바가 크다.

나에게 눈성형을 상담받으러 오신 분들의 상당수가 다른 병원에서 이미 눈성형을 상담받으신 경우가 많으며, 이들은 대개 첫 상담을 비의료인인 상담실장에게 상담받고 온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발생한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불필요한 수술을 권유받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보통 쌍꺼풀수술은 눈이 선명하고 예쁘게 보이기 위함이 우선이고, 그리고 눈을 어느 정도 크게 만든다는 목적 또한 가지고 있는 수술이다. 90% 이상은 쌍꺼풀수술만으로 눈이 커질 수 있다. 이는 가성안검하수라는 용어로 설명할 수 있다.

여성여성

안검하수라는 용어는 크게 진성안검하수와 가성안검하수로 나뉜다. 진성안검하수는 실제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서 눈이 제대로 크게 떠지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에서는 눈매교정술 혹은 안검하수 수술이 적용될 수 있다. 반면에 가성안검하수의 경우는 선천적 혹은 나이가 듦에 따라서 눈꺼풀이 실제 눈보다 아래로 내려와서 눈을 가리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 경우 겉으로 보기엔 눈이 작아 보일 수는 있으나 눈꺼풀을 걷어 올려주기만 하여도 눈이 커진다. 즉, 겉쌍꺼풀 혹은 속쌍꺼풀을 만들어주기만 하여도 눈이 커져 보일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눈성형도 마찬가지이지만 성형수술은 우리 몸의 구조를 바꾸어 아름다움을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아무래도 몸에 가해지는 인위적인 변화이다 보니 불필요하게 몸에 가하는 많은 변화는 그에 따른 부작용의 확률 또한 높아지게 된다. 물론, 필요에 따라서는 해부학적 구조를 바꾸어 주면서까지 많은 변화를 주어야만 아름다움이 생기기도 하지만, 대개 진단만 정확히 하여도 간단하고 안전한 방법만으로 얼마든지 아름다워질 수 있다. 특히 쌍꺼풀수술의 경우는 얇은 눈꺼풀 안에 많은 구조물이 얽혀 있어서 많은 조작을 가해서 눈꺼풀 안쪽에 많은 흉조직을 만드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이다.

눈성형에서 눈매교정은 필수가 아니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최대한 안전하고 간단하게 수술하는 것이 가장 이로운 수술방법이다. 본인의 눈이 안검하수라고 생각이 된다면, 진성안검하수인지, 가성안검하수인지는 정확히 진단을 받고 수술에 임하기를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서범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