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1분 Q&A] 요산수치 낮추는 식이요법과 요산 배출 음식은?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7-08-07 17:21

Q. 요산수치가 계속 낮아지지 않아 고민입니다. 요산수치를 낮추려면 어떤 식이요법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잘 차려진 음식을 먹으려고 몰려든 사람들

A. 요산수치가 높다고 진단이 되셨다면, 식사조절을 통해 요산의 수치를 낮춰서 몸에 축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요산 수치가 계속 높으면 신장질환이나 요산결석이 생길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관절에 요산나트륨이 축적되어서 통증과 함께 관절염 증상이 생기는 통풍이 발생합니다.

요산은 퓨린이라고 하는 영양성분이 대사되는 과정 중에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요산을 낮추려면 퓨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피해서 드셔야 하고, 술의 섭취도 피하셔야 합니다. 퓨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대체로 육류와 해산물입니다.

모든 단백질 식품을 모두 적게 드실 필요 없이 소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와 생선, 조개류 등을 적게 먹고 달걀과 치즈, 두부 등을 통해 단백질을 보충하도록 하세요.

육류 중에서도 퓨린 함량이 아주 높은 것은 내장부위 입니다. 따라서 육류의 내장을 주 재료로 하는 음식(내장탕, 사골국 등의 탕류, 순대, 곱창 등)은 가능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생선 중에서는 등푸른생선이 퓨린 함량이 높습니다. 요산을 낮추기 위해서는 등푸른생선의 섭취는 피하고, 흰살생선은 주 1회 정도만 드시는 것으로 하세요. 고기류 역시 내장이 아닌 살코기는 주 1~2회 소량만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채소 중에서 시금치, 버섯, 아스파라거스에도 퓨린이 좀 들어 있습니다. 주 1~2회 정도 드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위에 설명드린 채소 이외의 채소에는 퓨린 함량이 많지 않으므로 충분히 드셔도 좋고 곡류도 적절히 드십시오, 과일이나 우유에도 퓨린 함량은 적으므로 고기나 생선에서 부족한 단백질과 무기질을 우유를 통해 보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물을 1일 3L 정도 충분히 드실 것을 권합니다. 물을 많이 드시면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결석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 관절에도 무리가 가지만 몸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가벼운 운동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체중이 많이 증가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영양사)>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31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