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생리통약 내성 등 부작용 없나요?

입력 2017.08.23 12:56
  • 최은경·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생리통이 심한 20대입니다. 생리통이 너무 심해 그날이 되면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그런데 생리를 시작할 때쯤 미리 생리통약을 먹으면 배가 아프지 않다고 해서 알아보다가 안 좋은 얘기를 들었습니다.

생리통약을 많이 먹으면 내성이 생기고, 나중에 기형아를 출산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생리통약에 대한 소문이 진짜인가요?

생리통생리통

A. 생리통약은 대부분 진통소염제 계열로 체내 오래 남는 약은 아니며 기형아 등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심지어는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임신 중에 드실 수 있는 약도 있습니다.

생리통이 생길 수 있는 원인 질환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검사 등을 해보시고 생리통이 심해서 일상생활을 못하실 정도라고 하면 통증 자체도 정상은 아니기 때문에 약으로 조절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생리통약은 생리 시작 시부터(아프기 전에) 바로 시작하여 하루 4~6시간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이렇게 해도 점점 더 통증이 심해지는 것은 병변이 심해지는 것이지 내성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진통소염제는 내성이 생기는 약이 아닙니다. 이후 통증 조절이 힘들 경우엔 경구피임약 복용 등의 방법도 있고 그 외 다른 약물치료 등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산부인과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