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교정 후 블랙트라이앵글, 어떻게 치료할까요?

입력 2017.08.31 15:46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치아 교정 후 블랙트라이앵글이 생겼는데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만약 재교정을 할 경우 치간을많이 삭제해야 할까요?

가지런한 치열가지런한 치열

A. 블랙트라이앵글은 겹쳐져 있던 치아들이 가지런히 배열되면서 치아 사이가 멀어져 생기게 되는데, 성인교정에서는 흔히 발생되며 완벽히 예방하거나 없애기는 어렵습니다. 보통은 아래 앞니부위에 많이 발생하고 종종 위 앞니 부분에도 블랙트라이앵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아래 앞니 사이의 간격이 거의 없이 긴밀하게 맞물리는 상황인 경우 윗니의 블랙트라이앵글을 줄이기 위해 치간부 삭제를 할 경우 아랫니까지 함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간부 삭제술을 이용한다고 하여 모든 블랙트라이앵글을 다 없앨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치아의 형태나 크기, 교합, 앞니 관계 등에 따라 치료 결과가 좋을 수도 있고 크게 개선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교정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미 치간부 삭제가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을 가능성도 있고 추가적인 치간부 삭제를 많이 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투명교정은 사실 블랙트라이앵글 치료를 위해서 그리 권해드리고 싶은 치료 방법은 아닙니다. 투명 교정으로 치아 사이를 타이트하게 만들기가 상당히 어렵고 충분한 착용시간이 나오지 않으면 오히려 공간이 다 닫히지 않아 치료 전에 비해 크게 개선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치간부 삭제가 0.25mm 이내에서 이루어진다면 치아 건강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너무 과도한 치간부 삭제가 이루어질 경우 잔여 법랑질이 줄어들어 향후 충치발생이나 탈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블랙트라이앵글을 줄이기 위해 과도한 치간부삭제를 시행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블랙트라이앵글의 치료는 재교정 외에도 레진 치료, 라미네이트 치료 등 보철 치료를 통해서도 단기간에 치료가 가능할 수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한 고려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치과 전문의 박형준 원장 (치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