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자궁과 난소에 쌓인 화학물질과 독소 배출하려면?

입력 2017.09.22 15:42
  • 고지은·쉬즈한의원 한의사

우리는 평소 화학물질에 둘러싸여 생활합니다. 아무리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고 화장품 등의 사용을 줄이더라도 우리가 모르는 사이 우리 주변에 있던 화학물질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학물질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만큼 자궁과 난소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달리는 여성달리는 여성

우리 몸 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습관은 ‘운동’입니다. 땀이 맺힐 정도의 유산소 운동과 자궁과 난소가 위치하고 있는 골반강을 해독할 수 있도록 복근, 둔근, 하체근육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빠른 걸음으로 걷기, 배드민턴, 테니스 등이 있고, 골반강을 움직이는 운동으로는 런지, 플랭크, 하늘자전거, 스쿼트 등이 있습니다.

그 외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복부와 하체를 압박하는 옷은 자제하며, 생리 중 일찍 잠자리에 드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 잔류하고 있는 화학물질의 배출을 도와줄 수 있도록 식이섬유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와 식물성 오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 내 있던 독성물질이 담즙에 저장되어 있다가 식이섬유와 식물성 기름을 만나면 담즙과 함께 분비되면서 밖으로 배출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지은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