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피임약 부작용, 주의사항과 복용방법

입력 2017.10.12 17:17
  • 신정윤·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이번에 피임약을 처음으로 먹으려고 하는데 피임약의 부작용, 피임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한 주의사항 및 복용법이 궁금합니다.

A. 약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피임약의 복용’에 관한 궁금증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처음으로 피임약 복용할 때

피임약피임약

가능한 생리 시작 당일 또는 생리 시작일로부터 1~2일 안에 시작하시는 것이 좋고 늦어도 5일 안에는 복용을 시작해야 합니다. (생리 시작일로부터 3~5일에 복용 시작 시에는 추가로 처음 일주일간은 콘돔 등 다른 차단 피임방법과 병행하십시요)

만약 생리 시작일로부터 5일이 경과한 후부터의 복용은 피임 효과가 없을 수도 있으니 그달은 다른 차단 피임방법과 병행하거나 아니면 다음 달부터 시작하십시오.

복합제제의 피임약은 3주 드시고 1주 휴약기간을 갖고 그 휴약기간에 생리를 합니다만, 계속 복용을 원할 경우에는 1주일 휴약기간 후에는 생리가 끝나지 않았더라도 다시 피임약을 3주 드시면 되겠습니다. (요즘엔 하루도 빠지지 않고 4주 내내 복용하는 피임약도 나왔습니다.) 피임약의 복용시간은 매일 같은 시간(가능하면 저녁)에 하십시오.

피임약 복용을 제시간에 못 먹었을 때는?

12시간이 지나지 않았으면 바로 생각나는 시점에서 한번 드시고 그다음 것은 정해진 시간에 드시면 됩니다. 12시간에서 24시간 사이라면 바로 생각나는 시점에서 한번 드시고 그다음 것은 같은 날의 조금 늦은 시간에 드시고 그 후부터는 원래 드셨던 정해진 시간에 드시면 피임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추가로 일주일간은 콘돔 등 차단 피임을 병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러나 피임약을 2일 이상 드시지 않고 빠뜨릴 때에는 피임에 실패할 수 있으니 그 피임약 복용주기가 끝날 때까지 콘돔 등 다른 차단 피임방법을 병용해야 합니다.

피임약의 피임 효과는 대략 98%(92~99%) 정도입니다. 그런데 명심할 점이 있습니다. 비록 피임약이 약국에서 흔히 구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피임약 역시 약이고 보통 장기적으로 복용한다는 점, 그리고 호르몬의 부작용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본인이 피임약을 복용해도 괜찮은지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해서는 안 되는 경우는?

- 평상시 원인이 확인되지 않은, 이상 자궁출혈이 있는 경우
- 현재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조절되지 않은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경우
- 과거 혈전증이 있었거나, 혈관질환이나 관상동맥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 백혈병, 암, 심한 외상 등 혈전-색전증의 위험이 높은 경우

피임약 복용이 적당하지 않은 경우는?

-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경우 (특히 35살 이상에서 과도한 흡연)
- 하지 정맥류처럼 정맥류가 있는 경우
- 급, 만성 담즙 정체성 간 질환 등의 간이나 담낭에 질환이 있는 경우
- 고도 비만인 경우 (체중 조절이 되기 시작하면 복용 가능)

피임약을 먹어도 피임실패를 초래할 수 있는 경우는?

- 수면제를 복용 시
- 세프트리악손 주사나 앰피실린, 테트라사이클린 또는 설포나미드 등의 일부 항생제 복용 시
- 일부 간질약이나 일부 폐결핵약을 복용 시
- 피임약을 중간에 2일 이상 복용하지 안 했을 경우

피임약 복용 후 올 수도 있는 부작용은?

두통두통

- 두통
- 유방통
- 메스꺼움 등 위장질환
- 불규칙한 (약간의) 자궁출혈
- 부종, 렌즈 착용 불편

피임약으로 인한 부작용은 대부분 복용 초기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인데, 지속되면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 흔하진 않지만 (특히 1, 2세대 피임약 중에서) 여드름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드물지만 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치명적인 부작용은 혈전증으로 인한 위험성입니다. 특히 제3세대 피임약이나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피임약 중에서 사망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생긴 사례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주 드뭅니다. 생리 중에 피임약을 복용한다고 해서 생리양은 적어질 수는 있으나 대부분 생리가 중간에 바로 멈추는 것은 아닙니다.

피임약을 중단하거나 휴약기에는 보통 3~4일(2~7일) 이내로 소퇴성 출혈이 생리처럼 나옵니다. 그렇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았을 경우엔 소퇴성 출혈(생리처럼)을 했다고 하더라도 임신이 안 되었다고는 장담하지 못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박평식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