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장누수증후군?

입력 2017.10.16 11:40
  • 최은경·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요즘 배에 가스가 차서 고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녁만 되면 배에 가스가 차서 걷지 못할 정도입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것은 장이 건강하지 않아 생길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음식을 먹는 목적은 에너지를 섭취하기 위함인데, 음식을 먹게 되면 위로 가게 되고 위에서 여러 가지 소화 효소가 합쳐진 것이 소장으로 가게 됩니다.

복통,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복통,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소장은 바로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인데 음식을 분해하는 것이 바로 균이 하는 일입니다. 우리 몸에는 약 1000조 개의 균이 있고 소장에는 약 200조 개의 균이 있어서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부모님 중에 장이 좋지 않은 분이 계시고, 그 장을 유전 받은 분은 이 비율이 깨져50:50의 비율로 태어잡니다. 이 상태에서 대표적인 유익균은 유산균이고, 유해균은 곰팡이 균인데 곰팡이 균의 먹이가 단음식과 단과일 입니다.

결국 단 음식과 단 과일을 많이 먹게 되면 장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내세균 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일차적으로 소장 벽에 있는 융모가 죽으면서 새는장증훈군이라는 장누수증이 오게 됩니다.

즉 내가 영양이 되라고 먹은 음식이 오히려 독소로 작용하여 온몸을 돌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 총 검사를 통해 확인하고 장이 좋지 않다면 장을 치료해야 가스가 차지 않게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