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기침 멈추는 법, 기침이 오래갈 때 의심질환은?

입력 2017.10.25 14:11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침은 유해물질이 기도 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폐나 기관지에 있는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생리 현상으로, 다양한 원인질환으로 인해 발생한다. 먼지가 많은 곳이나 찬 공기를 쏘이면 기침이 나게 되며 보통 목, 기관지, 폐 등 기도에 염증이 생겼을 때 나게 된다.

감기에 걸린 여성감기에 걸린 여성

괴로운 기침 멈추려면? 온, 습도 유지가 중요

기침의 치료는 원인질환 개선이 가장 우선이지만, 기침 자체로 인해 호흡기가 손상되는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수 있으므로 기침이 너무 심하게 나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기침을 멈추기 위해서는 먼저 안정을 취하고 실내를 따뜻하게 하며 급격한 온도변화를 겪지 않도록 한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는 가지 않도록 하고 가습기 등으로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기침은 여러 가지 질환을 공기나 피부로 전파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침을 할 때는 항상 입이나 코를 가려고 즉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 다른 사람에게 전파시키지 않도록 한다.

만성기침의 원인질환, 병원 가야 하는 경우는?

초기 기침의 경우에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3주 이상 치료를 해도 효과가 없을 때는 반드시 만성기침의 원인 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한다.

만성 기침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으로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천식, 위식도 역류, 폐결핵, 폐암 등이 있다. 특히 기침과 함께 전신쇠약, 체중감소 등이 동반되면 폐질환 및 전신질환이 의심이 되므로 신속히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