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헤르페스 1형, 2형 증상과 치료

입력 2017.11.08 15:38
  • 신정윤·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입술이나 외음부에 빨갛게 생긴 것이 나서, 닿으면 간지럽거나 진물이 나는 헤르페스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입이나 성기 등에 작은 수포를 만드는데,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피부접촉으로도 생길 수 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헤르페스에 감염되면 신생아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헤르페스 증상으로 인한 피부병변과 통증이 없어지면 완전히 바이러스가 없어진 것 같지만, 몸속에 남아 숨어 있다가 과음, 스트레스, 감기 등으로 다시 재발할 수 있다. 헤르페스 재발은 일 년에 4~5회 정도인데, 성기 헤르페스는 콘돔을 쓰지 않는 성관계를 통해 상대방에게 전염될 수 있다. 헤르페스 감염에 대해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사 박정원 원장’을 통해 알아본다.

헤르페스 1형과 2형의 차이, 헤르페스란 무엇인가요?

스킨쉽스킨쉽

헤르페스란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 질환을 말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는 1형(type-1)과 2형(type-2) 크게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형(HSV-1)은 입 주위에, 2형(HSV-2)은 성기부에 병을 일으키나 구강성교가 흔해진 요즘은 두 가지 모두 교차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HSV-1이 성기부에서도 종종 발견되며 HSV-2가 입 주위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헤르페스 1형은 일반적으로 입이나 입술, 코 주위에 작은 궤양이나 물집을 일으킵니다. 궤양이나 물집이 있는 사람과 수저 등 식기를 같이 쓰거나 키스를 할 경우 전염이 됩니다. 헤르페스 2형은 성기부에 병변을 만들고 그런 사람과 성관계(구강성교, 질 내 성교, 항문성교 등)를 하였을 때, 특히 콘돔을 쓰지 않은 상태에서 전염이 됩니다. 정상인이 성기 헤르페스를 가진 사람의 성기를 입으로 애무하면 헤르페스 1, 2형 모두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매우 약해서 인체 밖으로 나오면 살 수 없기 때문에 수건이나 변기 등을 통해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성기 헤르페스 2형의 증상, 감염 후 언제 알 수 있나요?

스킨쉽스킨쉽

성기 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노출 2~20일이 지나면 성기부에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느껴지며 그 이후 수일 내에 피부병변이 뒤따르게 됩니다. 작은 물집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터져서 진물이나 피가 나고 2~4주 이내에 딱지가 생겼다 떨어지면서 저절로 좋아집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노출 돼도 감염된 사실 자체를 모르거나 증상이 생겨도 아주 가벼워서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부적절한 성관계가 있었다면 헤르페스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지면 헤르페스의 증상은 상당한 불편을 줍니다.

□ 감염이 된 부위의 통증, 수일 후 궤양이나 작은 물집
□ 피부 병변 없이 성기부의 통증이나 가려움증
□ 성기부나 항문주위, 엉덩이 부분의 불쾌감, 가려움, 찌릿거림
□ 성기, 항문주위, 엉덩이 부분의 작은 물집, 궤양, 반점
□ 배뇨 시 통증
□ 요도나 질의 분비물
□ 몸살 기운, 미열, 두통

헤르페스의 치료법, 재발을 막는 법은 없나요?

스킨쉽스킨쉽

현재 국내에서 헤르페스를 박멸시킬 방법은 없고, 증상이 생겼을 때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면 증상을 빨리 호전시키고 재발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는 증상을 빠르게 호전시키지만, 증상이 나타난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Acyclovir라는 바르는 연고제도 나와 있으나 일반적으로 바르는 약보다 경구용 약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헤르페스가 자주 재발한다면 항바이러스제 중 저용량 장기요법으로 재발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정확한 용법과 기간은 담당의와 상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이 방법으로 증상의 재발을 상당히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르페스가 재발하는 요인은 과음, 과로, 스트레스, 외상, 감기, 월경, 과도한 섹스, 다른 질병에 걸린 경우,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복용, 그리고 햇볕에 장시간 노출될 때 등입니다. 이러한 요인을 피하거나 줄이는 것으로 헤르페스 재발을 낮출 수 있고, 음식을 골고루 먹고 정기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기 헤르페스가 에이즈와 관련이 있나요? 2형 헤르페스를 예방하려면?

헤르페스가 에이즈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성기 헤르페스에 걸려 있다면 에이즈에 감염될 가능성이 일반인 보다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에이즈는 궤양이나 물집 등 피부에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성관계 시 체내로 더 잘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기 헤르페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모든 성관계 시 콘돔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헤르페스는 피부궤양이나 발진 등의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전염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본인이나 성상대자가 헤르페스와 유사한 증상이 있을 때는 절대 성관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형 헤르페스(입술 헤르페스)에 의한 피부병변도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구강주위에 물집 등의 증상이 있는 상대와 키스나 구강성교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사 박정원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