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사각턱수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면 효과’란?

입력 2017.11.13 09:53
  • 신종인·오브제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평소 턱이 각지고 넓어 중성적이고 촌스러워 보이는 인상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동양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얼굴형의 특징적인 부분인 각지고 넓은 사각턱은, 선천적인 골격뼈 자체의 원인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근육의 뭉침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여성의 턱여성의 턱

사각턱수술은 턱 뼈 자체가 넓고 각진 양상으로 발달한 경우에 이를 교정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보통 귀 밑 발달된 하악각 부위를 절골하는 방법이 기본적인 사각턱수술인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흔히 ‘측면 효과’, ‘정면 효과’ 라고 말한다.

사각턱수술에서 말하는 ‘측면 효과’ 와 ‘정면 효과’ 라는 것은 얼굴 정면 혹은 측면을 기준으로 했을 때 V라인처럼 갸름해 보이는 턱선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사각턱 수술은 귀밑 바로 이어져 있는 하악각 부위만 절골하는 방법인데 하악각 부위는 측면에서 봤을 때 도드라지는 부위여서 수술 후 측면 효과는 잘 나타나지만 정면에서의 V라인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사각턱수술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정면과 측면에서 보았을 때 모두 V라인이 도드라지는 결과를 원하기 때문에 비교적 절골 범위가 넓은 수술을 선호한다. 하악각 절제술이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사각턱수술 방법이라면 돌려깎기 수술은 하악각 부위를 포함해 턱 끝 부근에 이르는 뼈까지 길게 절골해주는 수술이다.

즉 절골의 범위가 넓다 보니 V라인의 효과가 정면과 측면 모두 두드러진다는 장점이 있는 수술이다. 그래서 이러한 수술방법은 사각턱이 심하게 두드러지는 거나 정면과 측면 효과를 모두 얻고자 하는 경우에 선호하는 방법이다.

물론 주의해야 할 것은 넓은 범위로 절골을 진행하는 수술이다 보니 수술 전에 골격 구조의 특징적인 부분들을 정확히 검진한 후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사람마다 골격 구조와 특징이 다 다르기 때문에 검진 결과를 토대로 하여 체계적인 수술플랜 하에 진행한다면 부작용의 염려 없이 비교적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종인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