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흔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눈꺼풀 염증’ 치료법은?

입력 2017.11.20 09:56
  • 우성욱·서창밝은안과의원 전문의

“눈꺼풀 테두리가 충혈되고 가려울 때가 있고 요즘 다래끼가 잘 생겨요” 가끔 이런 증상을 호소하며 1주일 사이에 다래끼가 3-4개 동시에 생기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검사를 해보면 눈꺼풀 테두리에 염증이 있고 속눈썹 부위에 각질이 많이 생겨 있는 눈꺼풀 염증이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과에서 눈 검사를 하는 모습안과에서 눈 검사를 하는 모습

눈꺼풀염증은 눈꺼풀의 피부와 속눈썹 부위에 생기는 다양한 원인에 의한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속눈썹은 일반적인 체모와 같이 모근과 그 부속기로서 기름샘을 가지고 있으며, 눈꺼풀염은 마이봄샘(Meibomian gland)이라는 기름샘과 속눈썹 부위에 염증이 생겨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눈꺼풀염은 앞눈꺼풀염과 뒤눈꺼풀염으로 나뉘는데 앞눈꺼풀염이란 속눈썹 부위에 포도상구균의 감염 및 지루성 피부염 등이 원인인 염증으로 노란 눈꼽이 속눈썹에 덕지덕지 붙게 되고 피부가 빨갛게 되면서 붓고, 혈관이 확장되는 소견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심하면 겉다래끼가 잘 생깁니다.

뒤눈꺼풀염은 기름샘인 마이봄샘의 배출구가 막히거나 배출기능이 원활하지 못 하면 내부의 정체된 분비물이 고름을 형성하게 되면서 염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결막이 지속적으로 자극되어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심하게 되면 속다래끼가 생깁니다.

눈꺼풀염증눈꺼풀염증

<사진 = 마이봄샘 염증과 속눈썹 염증>

원인으로는 노화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나이가 들게 되면 마이봄샘의 배출기능이 떨어지고 전체적인 염증반응이 증가하는 마이봄샘기능이상증후군이 생기게 되고 이로인해 눈꺼풀 염증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그 외의 원인으로 콘택트렌즈의 착용, 눈꺼풀이나 눈 수술, 딸기코, 속눈썹에 데모덱스균의 감염, 여성호르몬 치료, 트라코마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염이 생기면 눈꺼풀 주위에 붉은 테를 두른 듯이 눈꺼풀테두리에 충혈이 생기고 속눈썹이 빠지거나 안으로 말려 들어가서 속눈썹을 찌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가려움증과 함께 이물감, 자극 증상, 결막 충혈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다래끼, 콩다래끼, 눈꺼풀겉말림, 속눈썹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마이봄샘 기능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유사하고 마이봄샘 기능 이상이 안구건조증을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안구건조증의 진단과 치료에 눈꺼풀염증의 진단과 치료를 중요시 하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눈꺼풀염증은 일단 세극등으로 속눈썹 부위와 눈꺼풀 테두리를 관찰하고 마이봄샘을 직접 짜봐서 성상을 확인하고 마이봄샘 촬영기를 통해 마이봄샘과 눈꺼풀 상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염증의 원인이 명확한 경우에는 원인을 먼저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고 노화로 인하여 생겼다고 한다면 눈꺼풀 위생을 좋게 하는 쪽으로 치료를 합니다. 노화로 인한 것은 완치가 되기는 어렵지만 꾸준히 관리를 한다면 증상이 줄어들 수 있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우선 깨끗한 수건이나 온찜질기를 이용하여 10분 동안 40도 정도로 피부온도가 유지 되게끔 온찜질을 합니다. 위아래 눈꺼풀을 부드럽게 마사지 하면서 눈꺼풀테 방향으로 문지릅니다. 눈꺼풀 청결제를 거즈나 면봉에 적신 후 속눈썹 부위와 눈꺼풀테 부위를 문지르면서 발라줍니다.

다시 거즈나 면봉으로 속눈썹과 눈꺼풀테를 잘 닦아줍니다. 데모덱스 감염이나 세균 감염의 소견이 보이면 항생제연고나 티트리 오일을 바를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 상태가 심하다면 경구용 항생제의 복용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이봄샘에 낀 노폐물을 직접 짜주는 기계와 기구가 출시되었고 마이봄샘의 기능향상과 눈꺼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특수레이저(IPL)치료도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우성욱 원장 (안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