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지방흡입 후 섭취 신경 써야 할 영양분은?

입력 2017.12.06 10:30
  • 김정은·365엠씨(mc)병원 전문의

성공적인 체중 감량을 위한 키(key)가 있다. 바로 단백질이다. 체중 감량에 성공하려면 하루 세끼 모두 적당량의 단백질을 먹는 것이 다른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방흡입에서도 마찬가지다. 허벅지, 복부, 팔뚝 등 지방흡입을 한 뒤에도 체중 감량을 위한 식이 조절이 필요한데, 여기에서도 포인트는 단백질 섭취다. 이는 근육량 유지와 피부 탄력 증가, 또 요요 방지를 위해서다.

그러나 자칫 치즈, 베이컨, 삼겹살 등 지방함량이 높은 단백질을 자주 섭취한다면 하루 필요한 단백질량은 다 채웠을지라도 칼로리를 과잉 섭취할 수 있다.

식욕식욕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칼로리의 제한도 중요하므로 살코기 위주의 쇠고기, 동태, 굴 등 저지방군의 단백질을 주로 섭취하거나 단백질 파우더를 따로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백질만큼 중요한 영양분은 또 있다. 혈액 생성을 돕는 철분으로, 지방흡입 수술 중에는 지방 외에 혈액도 일부 흡입되기 때문에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게 좋다. 철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시금치, 고등어, 김, 기름기 적은 살코기, 등 푸른 생선 등이 있다.

단, 수술 전 혈액소 수치가 너무 낮았거나, 많은 양 혹은 여러 부위의 지방을 흡입하면서 빈혈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는 철분을 음식이 아닌 약을 통해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지방흡입 후 탄수화물과 열량은 줄여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양질의 단백질 섭취는 오히려 권장하는 이유, 그리고 철분 섭취의 중요성을 기억하자. 그러면 자신의 목표를 더 빠르게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정은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