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혈액순환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7가지

입력 2017.11.28 16:27
  • 임채연·HiDoc 영양사

우리 몸에는 굵은 대동맥부터 가늘고 얇은 정맥과 모세혈관 등 여러 가지 혈관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추운 겨울철 혈액순환을 돕고 기초체온을 높여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주는 기능성 성분들이 있습니다. 매끼 먹는 음식섭취도 중요하지만, 보조적으로 기능성 성분들이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추가해서 보충해서 드신다면, 매일 간편하게 꾸준하게 섭취하실 수 있으므로 경제적입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혈액순환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7가지

성인성인

1. 홍삼

홍삼은 물로 추출한 순수한 즙과 농축액 형태로 섭취하시면 혈액순환, 항산화, 면역력 강화,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홍삼에는 진세노사이드라는 사포닌 함유량이 일반 인삼과 수삼보다는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기초 대사량을 늘려 혈액순환을 돕고, 기억력 증진, 항산화로 인한 면역력 증진에 섭취 시 도움이 됩니다.

이왕이면 알코올로 추출한 고형분이 많은 제품보다는 순수하게 물로 달인 홍삼이 좋습니다. 홍삼엑기스 외에 특이 사포닌 성분 Rg1이나 Rb1, Rg3가 표기되어 있는 농축액 형태의 제품을 드셔도 더욱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홍삼의 특이 사포닌을 락토바실러스균(좋은 유산균)이 체내 흡수율을 높여줄 수 있으므로, 비피더스균과 락토바실러스 균이 들어 있는 유산균 제품과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2. 오메가3

DHA와 EPA의 합이 높은 제품과 어종이 분명하게 적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용기는 불투명한 제품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DHA와 EPA의 성분이 혈관 청소 및 혈액순환을 돕고,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3. 감마리놀렌산

달맞이꽃유보다 보라지 오일에서 추출한 제품이 한 알당 함유량이 높습니다.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 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4. 아로니아, 블루베리

과육과 과실 속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 이 항산화 성분이 혈관 청소를 도와 혈액순환과 심혈관 건강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 외에도 질문자님께서 겪고 계신 눈주변의 순환을 도와 부기빠짐에도 도움을 줍니다.

5. 아마씨유

식물성 오메가3로 리놀렌산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6. 은행잎 추출물(징코), 나토키나제

은행잎 추출물과 나토키나제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7.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 기능유지에 필요하며, 마그네슘 부족시 피로감, 근육경련, 손발저림 현상이 나타나고, 체내 마그네슘 부족 시 그냥 방치하게 될 경우 혈액순환, 신진대사 장애로 피로도가 증가 합니다. 마그네슘은 산화마그네슘만 들어 있는 것보다 글루콘산 마그네슘과 함께 적절하게 들어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영양상담 임채연 (영양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