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연말연시 대비,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들

입력 2017.12.18 09:10
  • 임채연·HiDoc 영양사

매년 다가오는 연말연시 모임에는 항상 술이 빠질 수 없다. 잦아지는 술자리로 인해 나도 모르게 즐기다 보면 자칫하면 간에 무리를 주어 건강에 이상신호가 올 수가 있다. 각종 연말연시 모임에 대비하여 술독을 풀어주어 간을 보호하도록 하자.

술에 취한 남성술에 취한 남성

술자리를 대비해 나의 간을 똑똑하게 지키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1. 무가 많이 들어간 생선탕(복어지리, 동태탕), 부추가 들어간 조개탕 무에는 체내 알코올 대사과정 중 생기는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효율적으로 제거해 주는 카탈라아제가 많이 들어 있다. 무를 많이 사용한 탕 종류도 좋다. 그중 무를 많이 사용하면서 대표적으로 복어와 부추를 사용하여 조리한 복어탕이 좋은데, 복어와 부추 속에는 해독을 풀어주는 성분이 들어있다. 또 탕 식재료 중에 조개에는 간을 보호해주는 필수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하기 때문에 음주로 인한 간손상을 막아준다.

2. 날달걀 노른자에 들어 있는 단백질과 레시틴이 간의 회복력을 높이고, 체내 알코올 농도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3. 콩나물국 콩나물 특히 뿌리에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몸의 열을 내려주고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나 특히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4. 꿀물 술을 먹게 되는 순간 체내는 산성으로 변한다고 한다. 그로 인해 혈당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는데, 꿀에 들어있는 풍부한 과당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 그리고 장운동을 촉진시켜서 독성물질이 체외로 배출되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

5. 초콜릿 폴리페놀 성분이 많은 초콜릿에는 흑당, 타우린, 카테킨 성분이 풍부해 저혈당 증세를 예방하고 술 먹은 다음날 생길 수 있는 두통과 어지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며, 위벽 또한 보호해 준다.

6. 북엇국 북어에는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과 함께 메티오닌이 풍부해 유해산소를 없애 주고 숙취제거에도 도움을 준다.

7. 아스파라거스 콩나물 뿌리 에도 풍부한 아스파라긴은 아스파라거스에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숙취해소 음료에 많이 쓰이는 원료인 만큼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8. 토마토 토마토 속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의 성분이 알코올 독성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구연산 성분이 술로 인한 속 쓰림 증상까지 완화시켜준다.

9. 헛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알코올분해 기능이 좋다. 그리고 알코올로 인한 간손상의 회복을 돕는다.

<글 = 하이닥 영양상담 임채연 (영양사)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