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지루성 두피, 샴푸가 도움이 될까요?

입력 2017.11.29 15:20
  • 최정연·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으로 생활이 불편합니다. 치료법이나 증상 개선에 효과적인 샴푸가 있을까요?

A. 지루성 피부염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으로 완치보다는 조절을 목표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보통 바르는 연고와 샴푸로 조절을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단기적으로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자각증상이 적고 눈에 띄지 않아 치료에 소홀할 수 있지만, 오랫동안 심한 상태가 지속되면 탈모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평상시 관리가 중요합니다.

샴푸하는 남성샴푸하는 남성

치료는 진크피리치온(Zinc pyrithione) 또는 씨클로피록스 올아민(Ciclopirox olamine)을 함유한 샴푸를 사용합니다. 설명서에는 일주일에 2회, 유지용으로 일주일 1회라고 되어있지만, 경우에 따라 2일에 1회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대신 샴푸 시에 약 5분 정도 두피 마사지와 함께 사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 스테로이드 국소연고 또는 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제에 대해 많이 염려하는 경향이 있지만 올바르게 사용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두피는 다른 피부보다 두껍기 때문에 비교적 강도가 센 연고나 액을 하루 2~3회 적정량 사용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신체 건강 상태나 약물, 청결 등 여러 요인에 따라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이니 평상시 관리에 유념하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대우 (피부과 전문의)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