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1분 Q&A] 고혈압약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음식은?

입력 2017.11.29 15:51
  • 신정윤·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어머니가 혈압약을 꾸준히 먹고 계시는데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자몽자몽

A. 고혈압약을 복용 중에 주의해야 할 음식으로는 자몽, 감초 등이 있습니다.

1. 자몽

자몽이랑 약을 함께 먹으면 약물이 우리 몸 안으로 흡수되는 양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몽에 의해 우리 몸에서 약물이 제거되고 배설되는 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혈액 중 약물의 농도가 증가하게 되고 약물의 효과는 더욱 커지게 됩니다.

약물의 효과가 커진다는 것은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적정량에 의해 적절한 만큼 효과를 나타내야 하는 약물이 그 이상의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은 그만큼 부작용의 위험이 커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물론 이러한 영향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데, 개인의 유전적 요인이라든지 복용하는 약의 종류, 복용량, 자몽이나 자몽주스의 섭취량 등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2. 감초

감초는 소변으로 수분과 염분이 배설되는 것을 막아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감초에는 단맛을 내는 성분인 글리시리진(glycyrrhizin)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이 글리시리진 성분은 우리 몸에서 코티졸(cortisol)이라는 호르몬을 증가하게 만듭니다. 코티졸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은 여러 가지이지만 코티졸이 많이 증가하면 소변으로 수분과 나트륨이 배설되는 것을 막고, 반대로 칼륨이라는 무기질이 많이 배설되도록 합니다.

우리 몸 안에 수분과 염분이 많아지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으로 약물을 복용 중인 분이 감초를 지나치게 많이 드시면 약물이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음식을 먹었다면 적어도 섭취 2시간 후에 고혈압약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각 영양소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성별과 나이, 신장, 질병 유무에 따라 섭취 방법 또한 다를 수 있으니, 주치의나 약사, 대형약국에 있는 건강코디네이터에게 조언을 얻으시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임채연 (영양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