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전립선암, 방광암, 음경암, 고환암, 신장암' 비뇨기 5대암 예방법

입력 2017.12.11 09:19
  • 이영진·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Q.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는 일상생활속 팁이 무엇인가요?

A. 전립선암의 예방은 먼저 육류 섭취는 줄이고 채소와 과일은 많이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이 풍부한 토마토를 매일 섭취하시는 것은 가장 효과적인 일상생활속 전립선암 예방법이 됩니다.

라이코펜은 체내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전립선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토마토는 조리된 상태에서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조리 과정을 통해 라이코펜이 분해되면서 체내 흡수력이 약 30%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토마토를 먹을 때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삼가야 합니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으면 토마토의 원래 성분이 파괴가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항암효과를 최고로 높이고 싶으면 설탕을 뿌리지 않은 상태에서 조리해 드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토마토를 매일 섭취하시면 조기 전립선암의 발생위험을 35% 이상 현저히 저하시키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고민하는 남성고민하는 남성

Q. 방광암의 예방팁은?

A. 방광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이 가장 필수적입니다. 무조건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금연은 방광암 예방과 치료의 가장 필수조건입니다. 방광암은 담배를 통해 체내로 흡수되는 발암물질이 소변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방광 점막과 지속적으로 접촉하면서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광암 발병은 흡연한 담배의 개수, 흡연 기간, 담배연기 흡입 정도 모두에 비례하며, 발병 뿐 아니라 치료 후 재발률과 사망률에도 모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흡연은 남녀간의 방광암 발생율에 차이 없이 모두 악영향을 미치며, 흡연을 시작한 나이가 어릴수록 위험성이 더 증가하게 됩니다.

Q. 음경암 예방팁은?

A. 음경암은 포경수술을 포함한 청결관리가 가장 핵심적인 예방법입니다. 포경수술을 하지 않아서 포경이 된 상태라고 하더라도 본인이 철저히 생식기 위생을 관리하면 음경암의 발생빈도를 현저히 저하시킬 수가 있습니다.

음경 구지는 포비분비물이 누적되어서 발생하므로 매일 철저히 음경 청결을 통해서 구지의 발생을 최소화시키면 음경암의 발생 또한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철저한 청결관리 후에 구지에 의한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음경암의 예방법입니다.

Q. 고환암의 예방팁이 궁금합니다.

A. 출생 후 발견된 정류고환을 발견후 음낭의 제자리에 위치하게 하는 교정수술을 조기에 하면 고환암 발생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환암은 본인 스스로가 무통성으로 고환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본인이 인지를 용이하게 할 수 있으므로 무통성 고환증대가 나타나면 즉시 비뇨의학과에 내원하는 것이 최상의 치료, 예방법이 되겠습니다.

Q. 신장암의 예방팁은 무엇인가요?

A. 신장암의 경우 과다한 동물성지방 섭취, 튀기거나 심하게 구워진 육류 섭취, 고에너지 음식의 섭취 등이 신장암 발생의 위험도를 높이며, 과일 및 채소류 섭취, 저칼로리 식이, 비만 방지 및 규칙적인 운동 등은 모두 신장암 발생의 위험도를 감소시킵니다.

그러므로 신장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동물성 지방은 적게 섭취하고, 과일과 채소는 많이 섭취하는 식이조절과 함께,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일반적인 건강관리 및 체중조절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혈압은 신장암 발생의 위험인자이므로 적절한 혈압조절도 필수적입니다.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시는 것은 신장암을 포한한 비뇨기암의 발생요인을 감소시킬 수가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영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