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입 냄새 유발하는 역류성 식도염과 구내염, 어떻게 치료할까?

입력 2018.01.10 18:27
  • 강기원·제일경희한의원 한의사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 내로 역류하여 여러 불편을 유발하고 식도 내 조직 손상을 일으켜 형태학적 변화를 초래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위산 역류와 가슴쓰림이 전형적인 증상이며, 입 냄새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한의학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은 呑酸(탄산, 신물이 올라오는 것), 吐酸(토산, 신물을 토하는 것), 胸痞(흉비, 가슴이 답답한 것), 胸痛(흉통, 가슴통증), 痞滿(비만, 가슴과 배가 부르고 답답한 것), 嘈囃(조잡, 명치부위가 답답하고 불쾌한 것) 등의 관점에서 접근하는데, 이는 위장 질환인 기능성 소화불량증 치료 관점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즉, 한의학에서는 역류성 식도염과 입 냄새원인을 식도 질환으로 보지 않고 위장 질환의 하나로 봅니다. 위장 기능을 정상화하면 음식물이 위장 아래로 잘 내려가기 때문에 식도로 역류되지 않는다는 원리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는 환자의 체질과 정기의 허실을 고려하여 위장의 기능을 개선하는 한약치료 및 침치료와 함께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고, 과식하지 않으며, 인스턴트나 기름진 음식을 멀리하고 음주, 흡연,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며, 찬 음식을 자제하는 등의 적절한 섭생관리요법 지도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재발 방지를 위해 위장 기능 정상화를 위한 근본적 치료에 초점을 둡니다.

입 냄새입 냄새

한편, 구내염 또한 입 냄새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성격이 예민하고 초조하여 늘 긴장 상태로 지내는 경우가 많은 사람은 심장 기능이 항진될 수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이를 심열 상태라 하며 심개규어설(心開竅於舌, 혀에 심장의 기능이 반영된다)이라 하여 만성 구내염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봅니다.

이와 같이 구내염의 원인은 지속적인 긴장감과 스트레스, 예민함, 과로로 인한 면역력과 체력저하이므로 심열을 내리고 정신적인 긴장감을 완화하는 한약 및 침구요법과 함께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도록 하여 떨어진 체력과 면역력을 보강하는 치료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구내염의 증상이 나타나는 병소는 각각 식도와 구강이지만 원인은 위장 및 심장 즉, 체내 장부에 있습니다. 입 냄새의 원인 또한 충치, 치주염, 편도결석 등 직접적인 원인 외에 체내 장부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구강 및 인후 쪽의 검사 및 치료를 받았음에도 구취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체내 문제를 함께 고려하여 원인이 되는 장부를 찾아 기능을 정상화해야 할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강기원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