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생리전증후군, 변비 해소 방법은?

신예지 |쉬즈한의원
등록 2018-01-29 09:00

생리할 때가 되면 여성의 몸에서는 다양한 변화들이 나타납니다. 가슴에 통증이 느껴지는 유방통을 비롯해서 두통, 부종, 식욕증가, 우울감 등이 그것입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변비나 설사입니다.

생리전증후군의 한 양상인 과민성 대장의 일환으로 많은 여성들이 생리 전 변비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며, 생리가 시작되면 이것이 설사로 바뀌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찾아오는 변비는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변비

생리 전 변비에서 벗어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물 섭취를 늘려주는 것입니다. 변비란 변속에 수분이 부족하여 오랫동안 몸 속에 머무르게 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물 섭취를 늘려주는 것이 변비해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마시는 시원한 물은 변비 해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가 약한 분의 경우 찬물 대신 미지근한 물을 마실 것을 권합니다.

다음으로 추천해드리는 방법은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장의 리듬을 결정하는 데에 수면 습관이 큰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장 문제 해결에 올바른 수면습관이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천해드리는 방법은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입니다. 식이섬유는 대장 활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게 도울 뿐만 아니라, 변 상태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변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형성은 생리 전 찾아오는 변비 예방뿐만 아니라, 다양한 여성 질환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주며 나아가 신체에 좋은 변화를 일으키기도 하니 생리기간 외에도 꾸준히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예지 원장 (한의사)>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0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