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한파 속 건강관리법, 호흡기 건강에 도움되는 혈자리는?

하예나 |인애한의원(수원점)
등록 2018-01-30 09:00

계속되는 한파로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럼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이겨내기 위해서는 어떤 관리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추위에 떨고 있는 여성

외출 시 체온을 유지하기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어 공기층을 만들어 체온을 유지해주세요. 아이들이나 노약자의 경우 외출 시 반드시 장갑, 목도리, 마스크 등으로 찬 바람을 막아야 합니다. 물론 너무 추운 경우엔 되도록 야외활동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핫팩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으나,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적절한 환기는 필수

겨울에는 날씨가 너무 추워 실내 생활이 길어지는데, 춥다고 창문을 계속해서 닫아두게 되면 따뜻하고 습한 실내 공기로 인해 곰팡이나 진드기가 증식할 수 있어 호흡기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실내가 너무 건조해도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가습기를 틀거나 빨래를 널어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대추혈'을 따뜻하게

고개를 숙였을 때 목 뒤에 툭 튀어나오는 뼈의 아랫부분은 한의학에서 '대추혈'이라고 부르는 혈자리로, 호흡기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항상 목도리나 손수건 등을 통해 대추혈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면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샤워기로 따뜻한 물을 흘려주거나, 드라이기로 따뜻한 바람을 쐬어주면 좋습니다.

겨울철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파, 마늘, 생강, 부추, 양파 등 따뜻한 성질을 가진 채소류를 많이 섭취해 주세요. 목이 아플 땐 모과차, 기침이 날 땐 오미자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배, 파, 도라지, 무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이므로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하예나 원장 (한의사)>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7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